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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성경 신약 1 – 마태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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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80100 저자 : 김영진, 강정훈, 천종수, 김천정(그림)출판사 : 성서원 카테고리 :
인류가 그토록 원하던 다윗의 혈통을 가진 메시아, 그 비밀이 이 책 안에 있다!
스토리텔링성경은 현재 4만명이 구독하고 있는 2020년 최고의 베스트셀러입니다. 구약과 신약을 잇는 침묵의400년, 중간시대의 역사를 읽고, 예수님의 생애와 가르침이 어떻게 약속들 위에 세워졌는지 알게 되면 인류가 왜 그토록 메시아 출현을 기다렸는지 알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몰랐던 성경을 알고, 내 가슴이 다시 뛰기 시작한다!
격월 1권씩 출간 8개월간의 사복음서 연재가 이제 시작됩니다! 이 역사적인 스토리에 참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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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이미지
출간일 2020-09-20
페이지수 344
무게 447 g
ISBN 978-89-360-2662-2

| 목 차 |

마태복음: 약속된 왕으로 오신 메시아 예수
서막: 신구약 중간시대와 그리스도 탄생의 배경 ㆍ 7

1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와 탄생 20
2 동방 박사와 아기 예수의 피난 28
3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다 38
4 광야에서의 시험과 갈릴리 사역 50
5 예수님의 산상 설교 (1) 65
6 예수님의 산상 설교 (2) 78
7 예수님의 산상 설교 (3) 91
8 메시아 예수의 기적들 99
9 마태의 소명과 병자의 치유 108
10 열두 제자의 파송 118
11 세례 요한과 메시아 예수 128
12 안식일과 바알세불 논쟁 137
13 예수님의 천국 비유들 150
14 세례 요한의 순교와 오병이어의 기적 162
15 전통과 믿음 170
16 베드로의 신앙 고백과 1차 수난 예고 180
17 변모하신 예수님, 그리고 2차 수난 예고 189
18 죄와 용서 197
19 천국 백성의 혼인관과 재물관 206
20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 예고 215
21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 223
22 혼인 잔치의 비유 235
23 위선자들에 대한 예수님의 경고 245
24 말세의 환난과 재림 255
25 비유와 심판 268
26 최후의 만찬과 겟세마네 기도 280
27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 305
28 예수님의 부활과 지상 명령 330

감수자의 말 / 민영진 340


| 책 속으로 |

메시아(그리스도) 예수의 족보 (1:1-17; 눅 3:23-38)
구약의 모든 경건한 자들이 손꼽아 기다렸던 신약시대, 성경에서 신약시대는 메시아(그리스도) 예수의 족보로 막을 연다. 족보(族譜), 그것은 대대로 조상과 혈통을 숭상하던 유대인들에게는 세상의 그 무엇보다도 가치 있고 절대적인 것이다. 아득히 먼 족장시대 때로부터 유대인들은 족보에 근거해서 기업의 땅을 결정하였고, 족보에 따라 왕의 직분과 제사장의 직분 등이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유대인들은 성경에 기록된 바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예언에 근거해서 장차 오실 ‘유대인의 왕’ 메시아는 반드시 아브라함과 다윗의 혈통을 잇는 그 족보에서 탄생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따라서 아브라함-다윗의 혈통과 족보에서 벗어난 자는 결코 메시아가 될 수 없었다.

마태복음을 쓴 마태는 유대인으로서 이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예수님의 탄생과 생애를 기록하기에 앞서, 무엇보다 먼저 그분의 족보부터 소개함으로써 예수님이야말로 유대인을 비롯하여 온 인류가 그토록 대망하던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인 메시아(그리스도)라는 사실을 밝히 알리고자 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다윗의 자손인 메시아 예수의 족보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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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리뷰 |

[추천사]

역사적 예수의 현존을 재현한
예수의 말씨에 대한 현실화

원문과는 무관하게 번역어가 우리말처럼 존대법을 지닌 특수한 말일 때는 번역자가 등장인물들의 말씨를 어떻게 창작하느냐에 따라(그렇다. 말씨는 번역이 아니고, 번역자의 창작이다!), 그리고 대화에서 화자(話者)와 청자(聽者) 사이에 존대(尊待)의 화계(話階)를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등장인물 사이에 관계가 설정되고 그들의 인품이 결정된다. 가부장적 이념이 반영된 번역과 평등주의 이상이 영향을 끼친 번역은 존대의 화계 결정에서 서로 갈라설 수밖에 없다.

이미 〈스토리텔링 성경 2권, 출애굽기〉(성서원, 2019년 4월)와 〈스토리텔링 성경 5권, 신명기〉(성서원, 2019년 5월)에서 모세가 백성에게 하는 말씨나 선포하는 설교가, 〈개역〉을 위시한 기존의 전통적인 번역에서 보듯, 마치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하는 것처럼, 권위적 반말이 아닌 정중한 경어(敬語)로 바뀌었을 때부터, 우리가 감지하긴 했지만, 이번에 출간된 〈스토리텔링 성경, 마태복음〉에서 예수의 말씨를 현실화시킨 것은 역사적 예수의 현존을 효과적으로 재현한 것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히브리어나 그리스어에는 정중한 표현은 있지만, 우리말에서 나타나는 복잡한 존대법은 없다. 우리말로는 존대법을 적용하지 않고서는 단 한 문장도 번역할 수 없다. 거듭 강조하지만, 존대의 높낮이 결정은 번역자의 창조적인 작업에 속한다. 신학에까지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특히 30대 초반의 젊은 예수, 팔레스타인에서 살던 역사적 인물 예수의 말씨를 그 대상에 따라, 낮추기도 하고 높이기도 하는 것은 본문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려니와, 역사적 예수를 좀 더 가까이에서 관찰하는 계기도 되는 만큼 중요한 작업이기도 하다. 서른여덟 해 동안이나 앓고 있는 노인에게 “네가 낫고자 하느냐”(개역 요 5:6)하는 예수의 말씨는 비현실적이기에 앞서 무례하다. 청중을 향해서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느니,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느니(개역, 마 5:13, 14) 하는 말은 아무리 그 내용이 좋다고 해도 청중에 대한 존중심이 결여되었다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다.

우리말 번역 역사에서 청중을 향한 예수의 말에 존대법을 적용한 최초의 시도는 1971년에 나온 〈공동번역 신약〉 초판이었다. 그러나 그 당시만 해도 한국천주교와 개신교 양쪽으로부터 예수의 존댓말 사용에 문제가 제기되었다. 역사적 예수보다는, 만세 전부터 계신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예수가 인간에게 존댓말을 쓸 수 없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공동번역 신약 개정판〉(1977)은 예수가 사용한 존댓말을 모두 다 반말로 바꾸어 버렸던 적이 있다. 그 후 대한성서공회의 〈새번역〉(2004)과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 〈성경〉(2005)이 복음서에서 제한적으로 예수가 손윗사람인 세례 요한이나 어머니 마리아에게 존댓말로 말한 것을 보이지만, 우리말 성경번역 역사에서 예수의 화법을 실질적으로 현실화시키는 시도를 한 것은, 〈공동번역 신약〉(1971 초판) 이후 〈쉬운말성경〉(성서원, 2012)이 그다음이다. 예수의 말을 그의 “신적인 권위 및 인격적인 품성을 고려하여 각각의 상황과 대상에 맞추어, 때로는 ‘하라’의 낮춤체를, 때로는 ‘하시오’의 약간 높임체를, 때로는 ‘하십시오’의 아주 높임체를 적절하게 사용한” 것이 바로 성서원의 〈쉬운말성경〉이다. 예수의 말을 존댓말로 번역한 것은 우리말 번역 역사에서 한 획을 긋는 큰일로 평가받을 만하다.

민영진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 역임
대한성서공회 번역실장, 총무 역임
세계성서공회연합회 번역컨설턴트 역임


신약 그 첫 번째 책 1.마태복음: 약속된 왕으로 오신 메시아 예수

인류역사의 배후에서 은밀히 개입하시는 하나님!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전쟁부터
12사사, 사무엘, 다윗, 솔로몬을 거쳐
남왕국 유다와 북왕국 이스라엘의 열왕들,

400년의 중간사를 지나서

인류가 그토록 원하던 다윗의 혈통을 가진 메시아!
예수님의 생애와 가르침이 어떻게 약속들 위에 세워졌는지
그 비밀이 이 책 안에 있다!

1)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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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진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및 동대학원을 졸업(B.A & Th.M)하고, 이스라엘 히브리대학교 역사학과에서 (성서시대전공, Ph.D)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연세대학교 구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연세대학교 연구업적교수상(2004, 2005), 연세대학교 우수업적교수상(2005), 연세학술상(인문학부분, 2006) 등을 수상했다. 주요 저서 및 역서로 『성서히브리어』(증보판)『이스라엘 역사 서설』『성서와 민족 』『토라』(개정판), 『나사렛 예수와 그 시대』, 『알파벳의 기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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