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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후서 어떻게 읽을것인가(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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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80098 저자 : 정성국출판사 : 성서유니온선교회 카테고리 :

고린도 교회처럼,
지금 우리는
‘그리스도의 편지로 보냄받은 사람들’이다


고린도후서는 바울의 편지들 중에서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가장 많이 보여 주는 편지이지만, 그가 고린도후서를 쓴 목적은 고린도의 세속적 내러티브에 잠식당해 그리스도인 공동체 본래의 정체성과 가치관, 삶의 방식을 상실해 버린 고린도 교회를 다시 선교적 공동체로 세우는 것이었다. 바울은 고난과 연약함으로 점철된 자신의 삶 속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증언하고,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 속에서 진정한 그리스도의 종이 지녀야 할 모습을 분별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고린도 교회가 증인공동체로 거듭나도록 돕는다. 『고린도후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그러한 고린도후서의 선교적 읽기를 통해 우리에게도 세속적 내러티브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 안에서 자신의 삶을 새롭게 해석하는 안목의 변화(5:16)를, 그리스도의 편지로 보냄받은 자로서 삶의 변화를 이끌 것이다.

* 이 책은 새로운 저자에 의해 새롭게 저술된 『고린도후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개정판입니다.
출간일 2020-08-28
페이지수 414
무게 620 g
ISBN 978-89-325-2156-5

| 목 차 |

약어표
저자 서문

머리말. 고린도후서 선교적으로 읽기

I. 편지의 서론(1:1-11)
1. 첫인사(1:1-2)
2. 환난 중에 위로하시는 하나님(1:3-11)

II. 고린도 교회와의 화해를 위한 사도의 자기 고백(1:12-7:16)
1. 바울의 삶과 사역 원칙(1:12-14)
2. 바울의 고린도 방문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1:12-2:13)
3. 새 언약의 일꾼으로 보냄받은 바울(2:14-4:6)
4. 사도직에 나타난 고난과 영광(4:7-5:10)
5. 화해의 복음에 대한 올바른 반응(5:11-7:4)
6. 고린도 교회와의 화해가 준 위로와 기쁨(7:5-16)

III. 예루살렘 교회 구제를 위한 사도의 독려(8:1-9:15)
1. 연보를 마무리하라는 권면(8:1-15)
2. 모금을 담당할 동역자들의 파송(8:16-9:5)
3. 물질의 나눔이 가져올 영적인 유익들(9:6-15)

IV. 대적자들의 공격에 대한 사도의 대답(10:1-13:10)
1. 사도직에 대한 바울의 변호(10:1-18)
2. 바울의 ‘바보 연설’(11:1-12:13)
3. 세 번째 방문을 위한 준비(12:14-13:10)

V. 끝인사(13:11-13)

참고문헌
고린도후서 저자 번역


| 책 속으로 |

증인공동체의 형성이 바울의 사역 목표였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역 방식이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바울은 실루아노와 디모데(1:1, 19), 그리고 디도(2:12-13; 7:5-16; 8-9장)와 사역공동체를 형성하고 그들과 동역했다. 고린도후서를 계속 읽다 보면, ‘과연 디도가 없었다면, 바울과 고린도 교회는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생각을 품게 된다. 바울의 편지는 바울 스스로가 작은 증인공동체를 형성하고 그 속에서 동역자들로부터 도움을 받았음을 보여 준다. 이와 연관해서, 편지의 서론(1:1-11) 단락의 주어가 모두 ‘우리’라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_그리스도의 고난과 위로에 동참하는 증인공동체의 형성(1:6-7) 중에서

2절에서 고린도 교회를 자신을 위한 추천서로 내세운 바울은 3절에서 고린도 교회가 지니는 의의를 ‘그리스도의 편지’로 확장한다. ‘여러분이 우리의 편지입니다’(2절)라는 표현 속에는 고린도 교회가 바울 일행을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추천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자신의 추천서로 제한하고 싶지 않았다. 바울은 고린도 회중을 ‘그리스도의 편지’로 특징짓는다. 즉, 그리스도가 누구이며,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이 무슨 일을 하셨는지, 혹은 그리스도가 고린도 사람들을 향하여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무엇인지 가장 잘 대변해 줄 수 있는 ‘편지’와도 같은 공동체가 고린도 교회라는 것이다. 선교적 관점에서 볼 때, 이 표현은 2:15의 ‘그
리스도의 향기’라는 표현과도 맥을 같이한다. 바울은 자신의 삶과 메시지를 통해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존재로 스스로를 인식한다. 이것은 교회 또한 마찬가지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편지로 보냄받은 사람들이다. 교회의 존재 자체와 삶의 방식이 고린도 도시를 향해 하나님이 보내신 편지여야 한다는 선교적 인식이 전제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그리스도의 편지’라는 표현은 바울이 고린도에서 어떠한 공동체를 세우기 원했는지를 보여 주는 결정적인 비유다.
_새 언약의 일꾼으로 보냄받은 바울(2:14-4:6)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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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리뷰 |

선교적 해석학의 관점으로 고린도후서 읽기

바울의 편지들 중에서 고린도후서는 그의 인간적인 면모를 가장 많이 드러내는 편지다. 자신을 향한 여러 비난과 공격 때문에, 바울은 자신의 사도적 권위에서부터, 인격, 삶의 모습, 사역 방식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변호해야 했다. 나아가 고린도 교회 성도들과의 불화로 인한 괴로움, 자신의 진정성을 알아주지 않는 것에 대한 서운함, 사역 중 자신이 겪은 내면적 두려움, 육체의 질병, 죽음의 위기까지 회상하고 있기에, 이 편지가 바울에 관해 많은 것을 보여 주는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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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국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 고려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B.A.)을 공부했고, 미국 필라델피아에 소재한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석사(M.Div) 및 박사(Ph.D) 학위를 취득했다. 성경해석학과 바울신학을 전공하면서 바울의 구약해석에 관한 논문을 썼다. 지속가능한 해석공동체를 세워 가는 일에 관심이 많다.

성서유니온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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