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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신서와 요한계시록성경이해 시리즈6(개정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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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80015 저자 : 하워드 마샬, 스티븐 트레비스, 이얀 폴역자 : 박대영출판사 : 성서유니온선교회 카테고리 :
성경과 신학, 현장과 학문의 간극을 좁혀 주는 ‘성경이해 시리즈’와 함께
영국 최고 복음주의 성경신학자들의 강의실로 초대받다!

여섯 권으로 구성된 ‘성경이해 시리즈’는 이제 갓 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성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일차적으로 신학생을 위한 입문서 역할을 하지만 일반 독자도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본문 곳곳에 독자가 이 책과 상호 작용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요소들을 두어, 단지 수동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독자 스스로 성경 본문을 다룰 수 있는 탐구 활동을 제시한다. 또한 적절한 수준에서 성경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배경 정보와 진일보한 신학적 사고, 성경 읽기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이 책은 성경이해 시리즈 『서신서와 요한계시록』의 개정2판으로, 이전 판 출간 이후의 연구 결과가 반영된 증보판입니다.
출간일 2020-09-10
페이지수 642
무게 788 g
ISBN 978-89-325-2154-1

| 목 차 |

이 책을 사용하는 방법
이 책의 목표와 목적
책의 구조
누가 무엇을 썼는가?
감사의 말
약어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에 대하여

제1부 상황 설정

1장 1세기 그리스도인의 세계
로마제국의 출현
아우구스투스의 계승자들
제국의 통치
군대
로마 사회
종교와 철학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제2부 바울과 그의 서신

2장 신약의 서신
고대의 서신
서신의 양식
바울 서신의 양식
신약의 다른 서신들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3장 바울, 그의 서신과 삶
바울에 관해 알 수 있는 자료는 무엇인가?
바울 서신에서의 난점들
바울의 생애 초기
바울의 소명과 회심
선교사 바울
갇힌 자 바울
연대기 문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4장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어떤 상황 때문에 이 서신을 쓰게 되었는가?
서신의 구조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바울의 논증
이 서신은 효과가 있었는가?
이 서신의 수신자는 누구인가?
언제 기록했는가?
오늘날을 위한 갈라디아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5장 데살로니가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바울과 데살로니가
데살로니가전서의 내용
데살로니가후서의 내용
데살로니가후서의 문제
오늘날을 위한 데살로니가전후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6장 고린도 사람들에게 보내는 ‘첫 번째’ 편지
바울의 선교
바울의 ‘이전’ 서신
두 번째(첫 번째) 서신의 배경
고린도전서 개관
오늘날을 위한 고린도전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7장 고린도 사람들에게 보내는 ‘두 번째’ 편지
문제 개관
고린도후서 1-7장의 배경이 된 사건들
‘눈물의 서신’은 무엇인가?
고린도후서 1-7장 개관
이야기를 다시 시작하다
고린도후서 8장과 9장
고린도후서 10-13장의 문제
고린도후서 10-13장의 경우
오늘날을 위한 고린도후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8장 로마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로마서의 저술 목적
로마서에 나타난 논증의 성격
로마서 개관
필사자들이 기이한 일들을 하다
다시-서신의 목적
로마서의 저작 시기
로마서 16장의 문제
오늘날을 위한 로마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9장 빌립보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바울과 빌립보의 회중
바울의 상황
빌립보 교회의 상황과 필요
빌립보서의 구조
메시지의 전개
빌립보서-하나의 서신 혹은 몇 개의 단편?
오늘날을 위한 빌립보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0장 빌레몬에게 보내는 편지
바울, 빌레몬 그리고 오네시모
서신의 구조
결과
21세기를 위한 빌레몬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1장 골로새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교회 설립
왜 골로새서를 썼는가?
‘철학’
골로새서의 구조
골로새서에 나타난 바울의 가르침
바울의 상황
바울이 골로새서를 썼는가?
오늘날을 위한 골로새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2장 에베소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누구에게 보낸 편지인가?
에베소서는 어떤 책인가?
에베소서의 구조
에베소서에 관한 간략한 개관
누가 썼는가?
오늘날을 위한 에베소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3장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내는 편지
성격이 다소 다른 서신들
바울 저작권을 부인하는 주장들의 문제점
누구에게 썼는가?
언제 썼는가?
서신들은 무엇을 다루고 있는가?
디도서의 구조
디도서 개관
디모데전서의 구조
디모데전서 개관
디모데후서의 구조
디모데후서 개관
서신들에 반영된 상황
증거 평가
오늘날의 교회 지도자를 위한 교훈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4장 바울-선교사이자 신학자
사도로서의 바울
인간과 인간의 필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맺기
구원의 언어
신자들의 새로운 삶
바울의 하나님 이해의 신학적인 의미
신자들의 공동체
교회의 사역과 기능
그리스도인의 행위를 형성하는 원리
몇 가지 특정 관심 영역
세상과 신자들에 관한 추가적인 가르침
선교의 의무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5장 신약성경의 서신들-해석과 저작권
신약성경 이해하기
두 가지 연관된 활동
편지 형태의 연설?
상황 이해
메시지 찾기
신약성경 비평 방식
위명성의 문제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제3부 기타 교회 지도자들의 서신

16장 히브리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독자들이 누구인지 보여 주는 실마리들
히브리서는 어떤 책인가?
히브리서의 구조와 주장
히브리서의 신학적인 주제
특별한 쟁점들
독자들의 상황
누가 이 편지를 썼는가?
오늘날을 위한 쟁점들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7장 야고보서
야고보서의 특징
서신의 구조
누가 썼는가?
누구에게 왜 언제 보냈는가?
야고보와 예수의 가르침
야고보와 바울
야고보서의 주제들
오늘날을 위한 쟁점들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8장 베드로전서
서신의 개요
수신자들의 상황
고난의 성격
서신의 메시지
누가 썼는가?
오늘날을 위한 쟁점들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19장 베드로후서와 유다서
두 서신의 공통점
유다서-기록 목적
누가 썼는가?
베드로후서-장르와 개요
베드로후서-저작권의 문제
베드로후서의 거짓 교사들
베드로후서의 목적과 신학
오늘날을 위한 쟁점들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20장 요한의 서신들
요한일서-배경과 저자
요한일서와 요한복음의 저자는 같은가?
요한일서에 나타난 수신인들의 상황
거짓 가르침에 관한 요한의 반응
요한일서의 목적과 형태
오늘날을 위한 쟁점들
요한이서와 요한삼서-요한일서와의 관계
요한이서의 상황과 내용
요한삼서의 상황과 내용
요한삼서-교회 지도 체제의 유형이 등장했음을 보여 주는 증거?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제4부 묵시문학

21장 요한계시록
언어와 장르
역사적 정황과 저작 연대
신학적인 관점들
신화적 상황과 황제 숭배
구약 사용
구조와 구성
숫자와 그 의미
해석상의 쟁점들
오늘날을 위한 쟁점들
에세이 토픽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참고도서

용어 해설


| 책 속으로 |

우리가 그릴 수 있는 바울의 모습은 이렇다. 그는 여행하는 선교사로 전략적인 지역에 있는 수많은 도시와 마을을 방문하여 필요한 만큼 또 가능한 만큼 머물면서 교회를 세웠다. 이런 식으로 바울은 이 도시들과 마을들이 있는 좀 더 넓은 지역에 복음을 확장하려고 기초를 놓은 것이다(아시아에서는 행 19:10과 같은 일을 위해 에베소를 중심지로 삼았다). 동시에 바울은 이 공동체들을 다시 방문하였으며, 또 그의 동료들을 보내 방문하게 하고 많은 서신 교환을 통해 계속 그 공동체들과 접촉했다. 이처럼 바울은 단지 복음 전도자나 교회 개척자일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들을 목회하며 돌보는 책임을 감당한 사람이었다.
_3장. 바울, 그의 서신과 삶 중에서

사도행전은 바울의 첫 번째 전도여행 후에 예루살렘에서 회의가 열렸고, 그 회의에서 이방인 선교의 정당성 논의가 있었으며, 이방인들에게 할례를 강요하지는 않지만 교제를 더욱 원활히 하려면 이방인 회심자들이 몇 가지 유대 관습을 따라야 한다는 데 합의를 보았다고 말한다(행 15장). 하지만 사도행전은 바울이 좀 더 이른 시기에 예루살렘이 기근으로 고통당할 무렵, 그곳 그리스도인들을 도우려고 경제적인 구호품을 가지고 안디옥에서 예루살렘을 방문하였다고 진술한다(행 11:30; 12:25).
갈라디아서 2:1-10과 사도행전 15장에 나오는 두 회의가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논의가 활발하다. 더 나아가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몇 가지 다른 문제도 있다.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자신이 예루살렘에서 독립한 사도임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기술한다. 이를 통해 자신과 예루살렘의 확실한 관계를 말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 하지만 그는 사도행전 11:30에 나오는 예루살렘 방문은 분명히 언급하지 않는다.
_4장.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보내는 편지 중에서

1-7장은 바울과 회중 사이에 이루어진 화해를 언급한다. 반면에 10-13장에서는 바울의 어조가 달라지며 바울은 명백히 회중의 삶의 어떤 측면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이런 변화 때문에 독자들은 오랫동안 혼란스러워했다. 어조가 바뀌고 어려운 문제들이 다시 등장하는 것으로 학자들은 이 두 부분을 별개의 서신일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10-13장이 1-7장보다 먼저 쓰였는지 혹은 뒤에 쓰였는지는 전혀 합의된 바가 없다. 같은 내용을 두 번 반복하고 있는 8장과 9장과 관련해서는, 이 두 장 가운데 하나 혹은 둘 다 별개 서신들의 일부라고 추정하는 학자들도 있다. 따라서 본 서신의 이런 단원들의 기원과 그 단원들이 반영하고 있는 상황들에 관해서 어떤 정보를 찾을 수 있는지 알려면 우리는 반드시 그 단원들을 따로 살펴보아야 한다.
_7장. 고린도 사람들에게 보내는 ‘두 번째’ 편지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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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리뷰 |

오랜 시간 사랑받아 온 성서유니온의 성경이해 시리즈
한층 높아진 가독성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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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의 글 |

트렘퍼 롱맨 3세(웨스트몬트 칼리지)
신학생의 교과서로도, 개인 성경연구 자료로도 탁월한 책이다. 특히 구약성경에 관해 더 알기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제임스 던(더럼 대학교)
‘성경이해 시리즈’는 입문 수준의 상세한 묘사와 함께 배경 자료, 논쟁이 활발한 이슈들을 적절한 비중으로 개관하고 있다. 요약과 예시, 정보와 질문 및 심층 연구과제 등이 어우러져 신학 공부를 시작한 학생들이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지식과 자극을 제공한다.

리처드 보컴(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
성경을 이해하는 입문서로 이보다 좋은 책은 없다. 광범위하게 활용할 만한 책이다.

마이클 B. 톰슨(케임브리지 리들리 홀)
지나치게 상세한 설명으로 압도하지 않고, 복잡한 이슈들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지도 않는 보석 같은 책이다. 탁월한 개요와 도표, 질문들을 제시함으로써 성경을 더욱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하워드 마샬

교수 생활의 대부분을 아버딘 대학(The University of Aberdeen)에서 보냈으며, 현재 이 대학의 신약학 명예 연구 교수다. 영국신약학화(the British New Testament Society)의 전 회장이었고, 현재는 Tyndale Fellowship for Biblical Research의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헬라어 본문을 토대로 누가 복음과 목회 서신, 그리고 영어 본문을 토대로 사도행전, 데살로가전.후서, 요한일서, 이서, 삼서의 주석을 썼다. 현재 감리교 북 스코틀랜드 선교 교구와 다른 여러 지역에서 설교 사역도 하고 있으며, 결혼한 네 자녀를 두고 있다.

스티븐 트레비스

Steven Travis. Nottingham의 St. John’s College의 부총장이며 종말론 분야의 전문가로서 「종말론 해설」(기독교문서선교회), 「묵시문학과 종말 사상(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등 여러 권의 책을 저술했다.

이얀 폴

박대영

전남 함평에서 태어났다. 어릴 적부터 새벽 4시면 어김없이 시조와 판소리로 하루를 여셨던 조부 품에서 자라서인지 아침잠이 적다. 1984년에 「매일성경」을 소개받은 후 30년째 묵상을 해오고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했다. 도서관에서 김교신의 「성서조선」을 만난 후 성경교사로서의 삶을 꿈꾸기 시작하고 성경원문 연구에 매진했다.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초대 총무인 윤종하 장로를 만난 후 묵상과 하나님 나라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고, 말씀 위에 조국교회를 세우는 일에 기여하고픈 간절하고 구체적인 바람이 생겼다. 너그러운 성도들의 도움으로 에스라성경연구원, 영국 Capernwray Bible School, London Bible College에서 학업을 이어갈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소명을 ‘옮겨 잇는 자’(translator)로 여기고 있다. 하늘의 언어를 땅의 언어로, 영어를 한국어로, 학자의 언어를 성도의 언어로, 저자의 언어를 독자의 언어로 옮겨주는 역할로 부름받았다고 믿고 있다. 그래서 유학을 보내준 무명의 후원자들의 헌신을 한국교회 앞에 되돌려준다는 심정으로 『성경이해 시리즈1-2, 4-6』, 『적용주석 시리즈, 마가복음, 로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성경핸드북』, 『매일기도』(이상 성서유니온선교회), 『로마서』(이레서원), 『하나님을 기뻐하라』(생명의말씀사) 등 20여 권을 번역하였고, 「성서조선」의 맥을 잇는다는 마음으로 「매일성경」(2000-2001, 2008-2012년)과 「묵상과 설교」(2012년-현재)의 책임편집을 맡아오고 있다. 광주참누리교회(1999년)와 광주소명교회(2012년-현재)를 개척했으며, 영국 유학 중에는 레딩한인교회를 담임하였다. 2005년 귀국 후 전라도 광주에 머물면서 어려움에 처한 광주와 서울의 여러 교회들을 3-8개월가량 맡아 말씀으로 회복하는 사역을 병행했다. 또한 유럽과 상해, 뉴질랜드 KOSTA 강사로 섬기고 있고, 국내외 집회들과 세미나들을 인도하고 있다. 광주에 ‘아카데미 숨과 쉼’이라는 공간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배움의 기회를 얻기 어려운지역의 성도들과 목회자들에게, 수월하게 그러나 깊이 말씀을 배우고 사역과 삶을 고민하며 교제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고 있다. 아내 오차성과 두 아들 인서, 선재와 함께 전라도 광주에서 살고 있다.

성서유니온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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