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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전체를 여는 문 창세기1-11장 다시 읽기창세기 원형역사 속의 하나님, 인간,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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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79341 저자 : 고든 웬함역자 : 차준희출판사 : IVP 카테고리 :
성경 전체의 시작, 창세기 1-11장을 돌아보다!

창세기 1-11장에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성경을 시작하는 이 본문은 어떤 현대인들에게는 그저 재미있는 이야기일 뿐이고, 또 어떤 이들에게는 너무나도 익숙한 내용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고대 근동의 맥락에서 읽으면 매우 색다르게 다가온다. 창세기 1-11장은 혁신적인 텍스트로, 모든 능력과 지식을 가지고 계시면서도 인간의 복지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시는 독특한 하나님을 소개하며, 그로써 고대 세계의 역사와 세계관을 바꾸고 새롭게 제시한다. 창세기 1-11장에 드러난 하나님은 구약과 신약 전체의 저자들이 전제하는 하나님이다. 성경의 이 부분을 제대로 파악할 때 우리는 성경 전체를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는 신학적 관점과 통찰을 얻을 것이다.
출간일 2020-09-21
페이지수 172
무게 243 g
ISBN 978-89-328-1780-4

| 목 차 |

디즈버리 강연 시리즈 서문
서론
1. 인간을 위해 설계된 창조: 창세기 1장 다시 읽기
2. 인간에 의해 훼손된 창조: 창세기 2-4장 다시 읽기
3. 파괴되고 회복된 창조: 창세기 6-9장 다시 읽기
4. 구속이 필요한 창조: 창세기 5-11장 다시 읽기
5. 새 창조의 희망: 에필로그

참고 도서
성구 찾아보기
해설(차준희)


| 책 속으로 |

생각해 보면, 해석자마다 자기 관심사(agenda)대로 자신의 선이해와 어울리는 해석을 하려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지적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 자신도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악순환을 벗어날 수 있을까? 그리고 본문에 자기 자신의 해석을 강요하는 대신에 본문이 스스로 말하게 할 수 있을까? 이것은 수많은 책과 논문에서 오랫동안 논의되어 온 해석학의 큰 문제들이다.
_1. 인간을 위해 설계된 창조: 창세기 1장 다시 읽기

여기서 우리는 오직 한 분인 전능하신 하나님을 만난다. 그분은 선포하시고 그분이 명령하신 것은 이루어진다. 각각 자신의 영향력을 가지고 경쟁하는 많은 남신과 많은 여신은 없다. 또한 근동의 신들 대부분과 달리 하나님은 인간 창조를 신적 창조의 정점으로 보신다. 인간 창조는 세계 역사에 있는 단순한 사건이 아니다. 사실, 창세기는 왕족만이 아니라 모든 인류가 하나님의 형상이며 모든 인간에게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창조세계를 관리할 특권과 의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근동 사람들은 인간의 역할이 신들을 부양하는 것이라고 믿었기에 신들이 배고프지 않도록 해야 했다. 창세기는 이를 착각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하나님은 인간에게 식물들을 음식으로 제공함으로써 인간을 돌보신다.
_1. 인간을 위해 설계된 창조: 창세기 1장 다시 읽기

하나님은 인간에게 음식을 공급하시는데, 이는 바빌로니아 사람들이 생각한 것처럼 신들을 위해 인간이 음식을 제공하는 것과는 반대다. 우주 역시 가장 큰 성전(super temple)으로 의도되었는데, 거기서 하나님은 그분의 창조물들과 조화를 이루며 거주하실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창세기는 이어지는 장들로 독자들을 인도하는 전제를 설정한다. 그러므로 창세기 1장은 나머지 부분을 읽는 주석적 관점을 제공하며, 독자들은 이 관점에 따라 창세기의 나머지 부분을 읽어야 한다.
_2. 인간에 의해 훼손된 창조: 창세기 2-4장 다시 읽기

창세기 2-4장도 1장을 되돌아본다. 창세기 1장에서 처음 선포된 신학은 2-4장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창세기 1장은 독창적인 유일신론(original monotheism)을 선포했다. 여기서는 경쟁하는 남신과 여신의 만신전(萬神殿, pantheon) 대신에 한 분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스리신다. 창조주 하나님의 권능은 처음 5일 동안에 인간의 번성에 필요한 모든 것이 있으라는 그분의 명령의 말과 이후 여섯째 날에 인간을 창조하는 명령의 말에 의해 증명된다. 이는 고대 근동의 인간 창조 관점과 대조된다. 고대 근동의 관점은 그것을 신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보는 것인데, 반면 창세기 1장은 인간의 복지에 관심이 있는 하나님을 묘사한다.
_2. 인간에 의해 훼손된 창조: 창세기 2-4장 다시 읽기

창세기는 사건에 대한 전혀 다른 그림을 보여 준다. 한 분 하나님이 홍수 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도 알고 그것을 전적으로 통제하신다. 내러티브에서 전환점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이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가축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바람을 땅 위에 불게 하시매 물이 줄어들었고”(창 8:1). 이 간결한 평가가 모든 것을 말해 준다. 창세기의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다. 그는 바빌로니아 신들처럼 인간에게 의지하지 않는다.
_3. 파괴되고 회복된 창조: 창세기 6-9장 다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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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리뷰 |

창세기 1-11장을 제대로 읽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세계적인 구약학자 고든 웬함은 이 책에서 창세기 1-11장이 성경의 주요한 신학적 핵심 원리를 생생하고 명확하게 제시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본문 자체의 문학적 특징을 세밀하게 관찰할 뿐 아니라, 고대 근동의 이야기들과 창세기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며 당시 주류 세계관에 도전했던 창세기의 원래 메시지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창세기의 메시지가 주어진 배경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당시 세계관을 형성했던 이야기들을 살펴보는 것은 창세기 읽기의 기본이자 필수이며, 이 책은 그러한 세심한 읽기의 모범을 통해 독자들이 꼭 알아야 할 특징과 통찰을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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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의 글 |

전성민(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 원장, 유튜브 ‘민춘살롱’ 운영자)
우리는 창세기 1-11장을 다시 읽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개인의 관심사에 매몰되어 창세기를 평면적으로 읽기 때문이다. 창세기를 고대 근동이라는 배경 가운데 다시 읽을 때 그 원래 메시지의 입체감이 살아난다. 저자는 고대 근동의 이야기들과 창세기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며 당시 주류 세계관에 도전했던 창세기의 원래 메시지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성경이 오늘날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말이라고 해서 그것이 원래 수천 년 전에 살았던 고대인들에게 주셨던 말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창세기의 메시지가 주어진 배경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당시 세계관을 형성했던 이야기들을 살펴보는 것은 창세기 읽기의 기본이자 필수이며, 이 책은 그러한 읽기의 뛰어난 모범이다.
고대 근동의 맥락에서 창세기를 읽을 때, 당장은 말과 나 사이가 멀어지는 듯한 어색함과 두려움이 생길지 모른다. 그러나 이렇게 원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야말로 말의 바른 의미를 추구하고 말을 사랑하는 태도이며 그때 비로소 창세기의 진정한 의미가 지금 우리에게 살아서 다가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이며 하나님이 인간에게 음식을 공급하셨다는 이야기는 고대 사람들의 세계관, 즉 인간들은 신들의 노동을 대신하며 신들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노예와 같은 존재로 만들어졌다는 세계관과 비교할 때 그 메시지의 혁명성이 더욱 또렷해진다. 자신의 관점으로만 보는 빤한 창세기 읽기에 지쳤다면 이 책에서 새로운 청량감을 맛볼 것이다. 성경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얼마나 신앙적으로 생동감 있는 읽기로 이어질 수 있는지 알 게 될 것이다. 창세기 1-11장의 원래 메시지를 파악하고 그것이 지닌 힘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될지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김희석(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구약학 교수)
창세기의 원역사 본문을 건강한 시각으로 읽어 낸 책이다. 창세기 본문과 고대 근동 설화들 사이의 유사성에 대한 지적은 기독교가 주장하는 성경의 가치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일조해 온 측면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웬함은 창세기를 고대 근동의 텍스트들과 비교하면서 둘 사이의 유사점에 함몰되지 않고, 오히려 창세기 본문과 고대 근동 설화들의 차이점, 즉 고대 근동 배경 속에서 창세기가 지닌 특수성을 드러내려고 노력한다. 창조 기사, 타락 사건, 노아 홍수, 바벨탑 이야기 등 1-11장 전체를 통해 하나님의 유일성, 인간의 죄성, 타락으로부터의 구원 등 성경 본문이 전하고자 하는 바와 고대 근동 이야기와 구별되는 점들, 심지어는 대조되는 점들을 해석해 낸다. 책 말미에서는 창세기 1-11장이 강조하는 바를 신학적 논지로 정리한다. 웬함의 해석이 유일한 정답일 수는 없겠지만, 그가 보수적 성경신학의 범주 안에서 독자들을 창세기의 세계로 성실하게 안내하는 것은 분명하다. 창세기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배움의 기회가 되리라 여기며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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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든 웬함

Cambridge 대학교에서 수학하고 난 뒤(M. A.) London대학교의 King’s College에서 신명기의 구조와 신학에 대한 연구로 Ph. D.를 취득하였다. 그 이후 Northern Ireland의 Belfast대학교의 Queen’s College에서 구약신학을 가르친 후, 현재까지 England의 Cheltenham & Gloucester대학교에서 구약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그는 오경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여 많은 연구업적과 책을 출판해 내고 있다. 현재 그는 부친을 따라 영국의 복음주의 운동의 근원인 IVF와 Tyndale Fellowship의 중요한 지도인사로 사역하고 있다.

차준희

저자 차준희는 한국 교회의 많은 성도들이 구약성경을 부담스러워하는 현실을 안타깝게 느끼고, 구약 메시지의 기쁨과 은혜를 전하고자 구약성경의 대중화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하나님 말씀의 깊은 뜻을 제대로 깨달을 수 있도록 성경을 쉽게 풀어 주는 것을 소명으로 여기고 있다. 2007년, 한국 교회 강단을 섬기기 위해 ‘한국구약학연구소’를 설립하여 목회자들이 구약을 설교하는 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성경 특강, 설교와 부흥회 등 말씀이 필요한 곳이라면 만사를 제쳐놓고 어디든 달려가서 전하며 요즘은 ‘교수 부흥사’로서 초교파적으로 교회 강단을 넘나드는 일에 큰 보람을 느낀다. 서울신학대학교를 졸업한 후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신학석사, 독일 본(Bonn) 대학교에서 신학 박사를 취득하고, 남현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한 바 있다. 현재 한세대학교 구약학 교수이며 한국구약학연구소 소장, 한국구약학회 부회장 및 구약논단 편집위원,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지도목사를 맡고 있으며, 두란노바이블칼리지와 CBSi에서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도 법칙』, 『창세기 다시 보기』, 『출애굽기 다시 보기』, 『최근 구약성서의 신앙』, 『시편 신앙과의 만남』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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