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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문장으로 읽는 구약+신약 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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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76699 저자 : 크리스토퍼 라이트, 게리 버지역자 : 김명희, 이철민출판사 : IVP 카테고리 :
성경에 가까이, 하나님께 더 가까이 『일곱 문장으로 읽는 구약 + 신약』
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선택한 일곱 문장으로, 성경 전체의 메시지를 압축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구약 전체를 또 신약 전체를 관통하는 문장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저자들은 그 작업을 해냈고 독자들은 이 두 권의 책을 통해 성경 전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되었다.

조각으로 나뉜 이야기들을 꿰어 맞추는 도구들이자 핵심 주제인 일곱 가지는 구약은 창조, 아브라함, 출애굽, 다윗, 예언서, 복음, 시편과 지혜서이고, 신약은 성취, 하나님 나라, 십자가, 은혜, 언약, 성령, 완성이다. 저자들은 성경의 주요한 개념들을 요약할 뿐 아니라 구약과 신약을 연결시켜 설명하며, ‘나눔 질문’을 통해 소그룹 토론에 유용한 가이드도 제공한다. 성경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이들, 교회 혹은 선교단체 소그룹과 교육을 위한 교재, 신학교 교재 등으로도 적합하다.

출간일 2020-05-06
페이지수 440
무게 569 g
ISBN 978-89-328-1752-1

| 목 차 |

『일곱 문장으로 읽는 구약』
서론
1 창조 _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 1:1
2 아브라함 _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창세기 12:3
3 출애굽 _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출애굽기 20:2
4 다윗 _여호와께서 그의 마음에 맞는 사람을 구하여, 여호와께서 그를 그의 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셨느니라. 사무엘상 13:14
5 예언서 _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미가 6:8
6 복음 _좋은 소식을 전하며…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이사야 52:7
7 시편과 지혜서 _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시편 23:1
나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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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문장으로 읽는 신약』
서론
1 성취 _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마태복음 16:16
2 하나님 나라 _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마가복음 1:15
3 십자가 _인자가…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하리라. 누가복음 9:22
4 은혜 _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에베소서 2:8-9
5 언약 _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베드로전서 2:9
6 성령 _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로마서 8:9
7 완성 _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요한계시록 21:1
결론
나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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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속으로 |

『일곱 문장으로 읽는 구약』
하나님은 창조하신 인간을 동산으로 데려와 그곳에 두시고, (말 그대로)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work it and take care of it) 하셨다. 창조 세계 내에서 인간의 다스림(창 1장)은, 인간이 창조 세계를 섬기는 형태(창 2장)로 나타나야 한다. 섬기는 왕권의 형태는 아주 명확하며, 의도적으로 제자들의 발을 씻겨 주심으로써 주님이자 선생인 자신의 지위를 드러내 보이신 예수님, 완벽한 인간이자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당연히 이러한 왕권의 완벽한 본이 되신다. 섬김을 통해 왕권을 행사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방식이다. 또한 우리의 방식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섬기고 지킨다는 말에서 전달되는 또 다른 의미에 주목해 보자. 이 말은 바로 제사장직과 관계된 표현으로, 레위기는 제사장과 레위 자손의 임무가 성막/성전에서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이 그곳에서 맡기신 모든 것을 지키는 것이라고 거듭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도 창조 세계 안에서 왕의 역할뿐 아니라 제사장의 역할도 감당해야 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다스리는 권한도 있고 섬겨야 하는 책임도 있다.
_1장 창조

우리는 본래의 문맥 속에서 그 표현의 원어 뜻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영어로 ‘내 마음에 맞는 사람’(a man after my own heart)이라는 표현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사람, 나와 사이가 좋은 사람, 내 마음에 꼭 드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히브리어에서 마음은 정서와 감정의 중심이라기보다 의지와 결단의 자리라고 보아야 한다. 하나님은 다윗이 특별히 마음에 꼭 드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다(하나님은 나중에 다윗을 아주 혹독하게 훈련하실 것이다). 오히려 이 표현은, 다윗이 그 이전의 실패한 모든 사람과 달리(사무엘을 제외하고) 이스라엘 역사의 그 시점에 하나님의 계획과 뜻을 수행할 통치자가 되리라는 뜻이다. 정확히 이것이, 바울이 “나의 뜻을 모두 네가 이룰 것이다”(새번역)라는 이사야 44:28을 덧붙여 사무엘상 13:14을 인용하고 해석한 방식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래 다윗에 대한 기록인 이 네 번째 문장은 예수님께 훨씬 더 완벽하게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통치자로 임명하신 분이자, 실제로 하나님이 그분을 보내며 명하신 일을 모두 성취한 분이니 말이다. 바울은 아마도 이러한 연관성을 염두에 두고 있었을 것이다.
_4장 다윗

『일곱 문장으로 읽는 신약』
신약성경이 최초로 제시하는 근원적 선언은 예수님이 성령을 소유하신 ‘기름 부음 받은 자’라는 것이다. ‘그리스도’(Christos)라는 용어는 신약성경에서 예수님을 설명하기 위해 500번가량 사용되었다. 이 호칭은 처음부터 모든 기독교 신앙 고백의 핵심 주장이었다.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최초의 기독교 설교) 이후에 군중이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자 베드로는 이렇게 말한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행 2:38). 믿음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 혹은 기름 부음 받은 자이신 예수님께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단순히 그분의 성(姓)과 이름을 나타내는 말이 아니다. 이것은 곧 예수가 메시아라는 믿음의 단언이다. 그렇다면 이 이름의 배경 이야기는 무엇인가? 신약성경의 주장에 따르면, 예수님은 단순히 이스라엘 역사에서 기름 부음 받은 또 하나의 인물이 아니다. 그분은 ‘한 메시아’가 아니라, 그 메시아(the Messiah)시다. 그리고 여기에는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_1장 성취

하나님은 창조 세계를 되찾기를 열망하시고, 그렇게 할 계획을 세우신다. 하나님이 세상을 새롭게 하실 것이라는 소망은 우리에게 계속 살아갈 확신을 줄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우리의 헌신도 새롭게 한다. 지난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우리의 소망이 이 세상 밖에 있다고 믿었던 탓에 세상에 대한 그들의 헌신도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되면 이 세상은 편하게 쓰고 버리는 일회용품으로 전락하고 남용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창조 세계에 개입하여 그것을 회복하실 하나님을 기다리며 창조 세계를 구속하는 종말론, 창조 세계 자체에 우리의 미래를 단단히 엮는 종말론은 우리가 전혀 예상하지 못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종말에 대한 더 좋은 계획이 언제든 펼쳐질 것임을 알기에, 우리는 이 문제 많은 세상에서 큰 활력과 회복 탄력성을 갖고 살아갈 수 있다.
_7장 완성


| 출판사 리뷰 |

“구약에 대해 한 권의 책만 읽어야 한다면,
한순간도 주저하지 않고 이 책을 추천하겠다.” 전성민 (구약학자)

“한 문장에서 부담 없이 시작하지만
금세 넓고 흥미로운 역사의 풍경 속으로 들어가게 해 준다.” 권연경 (신약학자)

신구약에 정통한 학자들이 선정한 구약 일곱 문장, 신약 일곱 문장으로
성경 구조와 맥락, 하나님 백성의 참된 소망을 하나의 이야기로 정리한다!
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선택한 일곱 문장으로, 성경 전체의 메시지를 압축적으로 설명한 책이다.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마태복음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구약 전체를 또 신약 전체를 관통하는 문장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저자들은 그 작업을 해냈고 독자들은 이 두 권의 책을 통해 성경 전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게 되었다. 조각으로 나뉜 이야기들을 꿰어 맞추는 도구들이자 핵심 주제인 일곱 가지는 구약은 창조, 아브라함, 출애굽, 다윗, 예언서, 복음, 시편과 지혜서이고, 신약은 성취, 하나님 나라, 십자가, 은혜, 언약, 성령, 완성이다. 저자들은 성경의 주요한 개념들을 요약할 뿐 아니라 구약과 신약을 연결시켜 설명하며, ‘나눔 질문’을 통해 소그룹 토론에 유용한 가이드도 제공한다. 성경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싶은 이들, 교회 혹은 선교단체 소그룹과 교육을 위한 교재, 신학교 교재 등으로도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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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토퍼 라이트

켐브리지 대학에서 고전과 신학을 전공하고, 북아일랜드의 벨페스트에서 수년동안 교편을 잡았다. 구약의 경제 윤리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통브리지 패리쉬 교회에서 안수받고 교역자로 봉사하였다. 저서로는 ‘주님께서는 무엇을 요구하시는가?’, ‘하나님 백성의 생활’, ‘인간의 권리’ 등이 있다. 틴데일 펠로우쉽의 회원이며, 벨페스트 대학과 켐브리지 대학에서 신학 교수로 재직 했으며, 지금은 만국기독대학의 교수이다. 슬하에는 4자녀를 두고 있다.

게리 버지

휘튼대학에서 성경, 신학, 고고학, 그리고 세계종교 분과의 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학부생들을 위한 성경과 신학 프로그램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는 NIV 적용 주석 시리즈 중에서 ‘요한서신'(Letters of John)을 썼으며,『누구의 땅? 누구의 약속?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람들에 대해 기독교인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들』(Whose Land? Whose Promise? What Christians Are Not Being Told About Israel and the Palestinians) 등의 책을 집필했다.

김명희

김명희는 연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IVP 편집부장으로 일하고 있다. 역서로 [가정과 직장 사이], [결혼과 사랑의 미학], 그리고 헨리 나우웬이 쓴 [영성에의 길], [이는 내 사랑하는 자요], [아담] (이상 IVP) 등이 있다.

이철민

이철민은 연세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IVF간사로 사역한 뒤, IVF 자료개발부와 IVP에서 일했다. 그후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역서로는 「평신도가 사라진 교회」,「달진, 헌신의 증거인가?」,「역동적인 경건의 시간」(이상 IVP),「시편으로 드리는 매일기도」(홍성사)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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