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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양장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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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74541 저자 : 존 E. 하틀리역자 : 김진선출판사 : 성서유니온선교회 카테고리 :
정교한 신학자의 정겨운 스토리텔링을 따라 읽는
창조, 타락, 구속 역사의 시작에 관한 명쾌한 안내서


창세기는 시작에 관한, 구체적으로 이 땅과 하나님 백성의 시작에 관한 책이다. 특별히 창세기 읽기가 즐거운 이유는 흥미진진한 내러티브들을 풍성하게 접할 수 있고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창조에서부터 하나님을 예배하는 특별한 민족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역사하신 과정을 계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하틀리는 탄탄한 연구를 바탕으로 현대 독자들에게 고대 텍스트의 의미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는 창세기를 영적이고 문학적이고 신학적인 작품으로 제시하며, 세상을 창조하시고 한 민족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신 하나님의 계획에 우리 역시 동참하도록 도전한다. 족장들은 때로 넘어짐에도 포기하지 않고 하나님을 찾으며 약속의 성취를 고대했다. 창세기의 이야기들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만 바라보며 나아가도록 우리에게 큰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는다.
출간일 2019-12-20
페이지수 536
무게 914 g
ISBN 978-89-325-2143-5

| 목 차 |

원시 내러티브(1:1-11:26)
1. 땅의 창조(1:1-2:4a)
2. 보론: 기원에 관한 과학적 입장에서 보는 창조 기사
3. 최초의 인간들의 에덴동산 모험(2:4b-3:24)
4. 보론: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에 대한 소고
5. 아벨을 죽인 가인과 라멕의 자랑(4:1-26)
6. 보론: 문화에 대한 소고
7. 노아로 이어지는 셋의 후손(5:1-32)
8. 땅에 악이 관하다(6:1-8)
9. 대홍수(6:9-8:22)
10.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9:1-17)
11. 노아가 가나안을 저주하고 셈과 야벳을 축복하다(9:18-29)
12. 열국의 목록(10:1-32)
13. 바벨탑 사건으로 인류가 흩어지다(11:1-9)
14. 아브라함까지 이어지는 셈의 족보(11:10-26)

아브라함 내러티브(11:27-25:18)
15. 하나님이 아브람을 부르시다(11:27-12:9)
16. 아브람이 애굽에서 만난 위험(12:10-20)
17. 아브람과 롯의 결별(13:1-18)
18. 아브람이 포로로 잡혀간 롯을 구하다(14:1-24)
19. 하나님과 아브람의 언약(15:1-21)
20. 이스마엘의 출생(16:1-16)
21. 할례 언약(17:1-27)
22. 아브라함이 하늘의 세 천사를 대접하다(18:1-33)
23. 소돔의 멸망에서 롯을 구출하다(19:1-38)
24. 그랄의 아비멜렉 앞에 선 아브라함(20:1-18)
25. 이삭의 출생과 쫓겨나는 이스마엘(21:1-21)
26.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의 조약(21:22-34)
27. 이삭을 결박하다(22:1-19)
28. 보론: 이삭 희생제사가 지니는 함의 고찰
29. 나홀의 족보(22:20-24)
30. 아브라함이 막벨라 굴을 사다(23:1-20)
31. 이삭의 아내를 찾다(24:1-67)
32. 아브라함의 죽음(25:1-11)
33. 이스마엘의 족보와 죽음(25:12-18)

야곱 내러티브(25:19-36:43)
34. 에서와 야곱의 출생 및 초기 경쟁(25:19-34)
35. 이삭이 그랄에 정착하다(26:1-35)
36. 야곱이 에서의 축복을 훔치다(27:1-28:9)
37. 벧엘에서 꿈을 꾼 야곱(28:10-22)
38. 야곱이 라반의 집에 도착하다(29:1-14)
39. 야곱이 레아, 라헬과 결혼하다(29:15-30)
40. 야곱의 자녀들이 태어나다(29:31-30:24)
41. 야곱의 가축떼가 번성하다(30:25-43)
42. 야곱이 라반의 집을 떠나다(31:1-55)
43. 야곱이 수수께끼 같은 인물과 씨름하다(32:1-32)
44. 야곱과 에서의 재회(33:1-16)
45. 야곱의 가나안 정착과 디나 강간 사건(33:17-34:31)
46. 벧엘로 돌아간 야곱(35:1-15)
47. 베냐민의 출생과 라헬 및 이삭의 죽음(35:16-29)
48. 에서의 후손(36:1-43)

요셉 내러티브(37:1-50:26)
49. 요셉이 꿈을 꾸고 노예로 팔려 가다(37:1-36)
50. 유다와 다말(38:1-30)
51. 보디발의 집에서의 요셉(39:1-23)
52. 요셉이 관원장들의 꿈을 해석하다(40:1-23)
53. 요셉이 바로의 꿈을 해석하고 총리가 되다(41:1-57)
54. 야곱의 아들들이 애굽에 곡식을 사러 오다(42:1-38)
55. 야곱의 아들들이 애굽에 다시 오다(43:1-45:28)
56. 애굽으로 이주한 야곱과 그의 가족(46:1-47:12)
57. 요셉의 기근 정책(47:13-27)
58. 야곱이 죽음을 준비하다(47:28-31)
59. 야곱이 요셉과 그의 두 아들을 축복하다(48:1-22)
60. 야곱의 유언(49:1-28)
61. 야곱의 죽음과 장례(49:29-50:14)
62. 형제들을 위한 요셉의 배려(50:15-21)
63. 요셉의 죽음(50:22-26)

참고문헌


| 책 속으로 |

족장 내러티브는 유일하신 참 하나님께서 세상 모든 사람을 축복하실 대리인으로 아브라함을 선택하셔서 온 민족의 안녕에 관심을 가지심을 강조하는 고도의 신학적 목적에 기여한다. 그러나 창세기의 이야기들이 문학적 창작물에 불과하다면, 그들을 통해 그려지는 하나님은 인간 상상의 산물에 지나지 않는다. 하나님이 인간 상상의 산물에 불과하다면, 우리는 인간 실존을 위협하는 거대한 문제들을 해결할 신적 존재의 도움을 조금도 기대하지 못하고 살아가야 할 것이다. 골딩게이가 말한 대로, “이 사건의 역사성이 이 내러티브의 해석이 옳음을 입증할 충분한 증거는 아니지만 내러티브의 사실성을 입증하기 위한 필수적인 증거는 될 수 있다.…이 이야기들이 사실이 아니라면 족장 내러티브는 의미는 있지만 근거는 없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이스라엘 족장들의 활동 시기가 정확히 언제인지 확정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이야기가 실제 생존 인물의 경험을 서술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신할 내적이고 외적인 증거는 충분하다.
_서론 중에서

남자는 여자를 보자 바로 환희에 차서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고 외쳤다. 다시 말해서 깊은 유대 관계를 누리고자 그토록 원하던 바로 그 대상이라는 의미였다. 그녀는 진정으로 남자에게 필요하다고 하나님이 생각하신 배필이자 동반자이며 동료였다(18절). 이 어법은 두 사람이 동등한 지위에 있음을 명확하게 전달해 준다. 계속해서 그는 자신이 ‘남자’(이쉬)이므로 그녀가 ‘여자’(이샤)라 불릴 것이라고 말한다. 두 히브리어 단어의 유사한 발음은 남자와 여자가 서로 참된 동반자라고 확신했음을 강조한다. ‘부르리라’(니크라)는 수동형이며 ‘쉠’(shem), 곧 ‘이름’이 빠져 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남자는 여자의 이름을 지어 준 것이 아니라 차이점 속에서 공통점을 확인하고 있다. 이것은 ‘남자’와 ‘여자’라는 일반적인 식별 용어를 사용한 데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용어는 두 사람의 성이 다르다는 점을 알려 준다. 성적 차이로 더 풍성해지는 그들의 친밀한 관계는 외로움을 이길 동반자 의식을 부여해 주었다.
_3. 최초의 인간들의 에덴동산 모험(2:4b-3:24)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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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리뷰 |

“이 주석 시리즈의 목표는 고대 세계와 현대 세계 사이의 장벽을 허물어 구약성경 본문들의 힘과 의미를 현대 독자에게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주석 시리즈를 ‘믿음의 비평’으로 불려온 접근법과 결합시키려고 노력했다. 이 접근법은 본문에 대한 면밀하고 반성적인 해석과 성실한 성경적 헌신 및 따스한 기독교적 감정을 하나로 융합한다.” _편집자 서문 중에서

『UBC 창세기』가 속한 Understanding the Bible Commentary(이하 UBC)는 존 골딩게이, 램지 마이클스, 고든 피, F. F. 브루스 등 쟁쟁한 저자군으로도 유명한 주석 시리즈다. UBC는 목회자와 신학생은 물론 성경을 진지하게 읽고자 하는 모든 이를 위한 주석이라 할 수 있다. 최고의 학자들 중에서 성경을 연구의 대상으로만 삼지 않고 삶에서 실천해야 할 대상으로 여기는 사람들을 집필자로 선정했다는 점만 봐도 이 주석의 지향점을 알 수 있다. 존 E. 하틀리의 『UBC 창세기』도 학문의 영역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학자들이 모든 사람이 읽고,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집필한다는 UBC의 장점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성경의 첫 장을 여는 창세기는 가장 익숙한 책 가운데 하나이면서도, 고대 문서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종종 매우 낯선 책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현대 독자들은 창세기를 펼치면 일종의 문학적 시간 왜곡을 통해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이동한 것처럼 느낄 것이다. 그러나 출중한 구약학자인 하틀리는 정교한 본문 연구를 통해 창세기의 내러티브들을 우리 앞에 다정하고도 흥미진진하게 풀어놓는다. 『WBC 레위기』와 『NICOT 욥기』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창세기의 메시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현대 학문을 사용하여 독자들의 지성을 일깨우고 믿음을 심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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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E. 하틀리

김진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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