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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루터, 갈라디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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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72588 저자 : 마틴 루터역자 : 김귀탁출판사 : 복있는사람 카테고리 :
“개신교는 루터의 『갈라디아서』로부터 나왔다!”
– 새롭게 소개되는 루터의 『갈라디아서』(1535년판)
– J. I. 패커, 알리스터 맥그래스 책임편집
– 박일영 교수(루터대) 감수, 우병훈 교수(고신대) 해설의 글

“루터의 『갈라디아서』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대헌장Magna Carta이다!”
_야로슬라프 펠리칸

마르틴 루터의 『갈라디아서』는 루터의 대표작이자 종교개혁 신학을 대표하는 저작으로, 루터파 교회에서 공식적인 신조에 준하는 지위를 가지고 있다. 『갈라디아서』의 영향력은 여러 인물들이 고백한 증언으로 입증된다. 존 번연은 이 책을 (성경을 제외하고) 상처 입은 이들을 위한 “최고의 책”으로 칭했으며, 찰스 웨슬리는 자신의 회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책으로 꼽았다. 『갈라디아서』를 직접 영문으로 번역한 교회사가 야로슬라프 펠리칸은, 이 책은 그리스도인의 독립 선언과도 같다고 하여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대헌장”이라고도 불렀다.

마르틴 루터는 1516-17년에 비텐베르크 대학에서 갈라디아서를 처음 강의하고 이것을 1519년에 출판했다. 그러나 1531년에 칭의 교리가 약화되고 있음을 염려한 루터는, 다시 갈라디아서 강의를 결심하고 그해 7월부터 12월까지 총 41회에 걸쳐 강의했다. 이 강의를 받아 적은 것을 루터가 “정성을 다해” 정리하고 점검해서 1535년 라틴어로 출판했다(보통 루터의 『갈라디아서』라고 할 때, 이 1535년판을 일컫는다). 그 후 수많은 번역판과 수정판이 출판되었다.

루터는 이 책에서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핵심 주제인 이신칭의를 다룬다. 그는 믿음으로 얻은 의는 행위의 의로 이어질 수밖에 없으며 의인이 된 신자는 성령을 힘입어 새 사람이 되어 간다고 결론짓는다. “루터의 칭의론이 행함이나 성화에 대한 강조점을 약화시킨다”는 평가에 대해서도 이 책은 오해를 불식시켜 준다. 루터는 교리와 삶이 분리될 수 없다고 생각했으며, 그가 강조한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고백은 우리의 행위와 사랑에 바르고 참된 가치를 부여할 때 비로소 진정한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오늘날 믿음과 삶이 분리된 왜곡된 기독교에 루터의 생생한 목소리는 계속 들려져야 한다. 이 목소리를 듣는 데 『갈라디아서』만큼 적절한 책은 없다.
출간일 2019-07-26
페이지수 556
무게 677 g
ISBN 978-89-6360-306-3

| 목 차 |

시리즈 서문
서론
영문판 초판 서문
마르틴 루터 서문

1장 내가 전한 복음은
2장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3장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4장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5장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6장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부록
해설의 글


| 책 속으로 |

따라서 우리가 여기서 사는 동안 다음 두 가지 일이 계속된다. 첫째, 육체는 율법의 능동적 의로 말미암아 고소당하고 시험당하며 근심과 슬픔으로 학대받고 상처를 입는다. 그렇지만 둘째, 영은 수동적 의 곧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다스리고 구원을 받는다. 왜냐하면 영은 자신이 하늘에서 자기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신 주님 곧 율법과 죄, 사망을 폐하고, 온갖 악을 짓밟고 포로로 잡아가 완전히 이기신 그리스도를 소유하고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골 2:15).
칭의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면 모든 참된 기독교 교리도 잃어버리게 되므로, 사도 바울은 우리를 위로하고 우리를 납득시키기 위해 갈라디아서에서 이처럼 참으로 탁월한 그리스도인의 의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가르친다. 율법의 의와 그리스도인의 의 사이에 중간 지점은 없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의 의를 잃어버린 자는 누구든 당연히 율법의 의에 떨어지고 만다. 다시 말해,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잃어버릴 때 자기 자신의 행위를 의지하는 길로 미끄러져 들어간다.
우리가 믿음의 의 곧 그리스도인의 의의 교리를 그토록 열심히 반복해서 가르치는 이유는, 믿음의 의가 지속적으로 실천되고 율법의 능동적 의와 명확히 구별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절대로 참된 신학을 믿을 수 없게 된다. 교회는 오직 이 그리스도인의 의의 교리 위에 세워져 있고 이 교리에 따라 존속한다. 따라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인도하기를 원한다면, 이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_마르틴 루터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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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리뷰 |

[이 책의 특징]
- 갈라디아서의 핵심 주제인 이신칭의 교리를 소개하고 의인이 된 신자의 삶을 다룬 마르틴 루터의 대표작
- 개신교의 근간이 된 루터의 『갈라디아서』(1535년판)를 새롭게 소개
- J. I. 패커, 알리스터 맥그래스 책임편집

[ 독자 대상 ]
- 기독교 신앙의 정수에 대해 알고자 하는 그리스도인
- 말씀을 연구하고 선포하며 전하는 목회자, 신학생, 선교단체 간사
- 성경공부를 인도하는 리더 및 성경을 깊이 알기 원하는 그리스도인
- 마르틴 루터 애독자


| 추천의 글 |

박일영(전 루터대학교 총장)
마르틴 루터의 『갈라디아서』는 루터교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신앙고백서」들 외에 그와 동등한 지위를 인정받고 있는 유일한 책이다. 그만큼 이 『갈라디아서』는 루터의 종교개혁 신학의 중심은 물론, 지금까지도 루터교회의 존재 이유와 가치를 충실하게 대변하고 있는 책이다.
잘 알려진 대로 『갈라디아서』의 중심 메시지는 종교개혁 신학의 중심인 칭의론에 있다. 그리고 루터가 그의 종교개혁에 있어서 무엇보다 기독교 교리를 바로 세우는 일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그 교리의 기본 축을 칭의론으로 여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루터가 교리를 중요하게 여긴 것은 그리스도인의 바른 삶에 대한 관심 때문이었다. 루터에게서 교리와 삶은 분리될 수 없다. 십계명의 첫째 판과 둘째 판이 분리될 수 없고,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 분리될 수 없다. 루터의 칭의론은 종종 "오직 믿음"이라는 구호 때문에 행함을 약화시킨다고 오해되어 왔지만, 참된 사랑의 삶은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하다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교훈을 이 『갈라디아서』는 웅변적으로 전해 주고 있다. 말하자면, 칭의론에서 강조하는 "오직 믿음"은 우리의 행위와 사랑에 바르고 참된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서 진정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을 수밖에 없다.
한국교회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교회 생활이나 종교적 체험에 국한하거나, 아직도 올바른 그리스도인 됨의 기준을 삶이 무시된 정통 교리에서만 찾고자 하는 구시대적인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신앙과 삶이 분리되는 왜곡된 기독교의 모습은 오늘날도 루터 시대와 같은 모습으로 반복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루터는 단순히 한 과거의 시대, 한 교파에 국한된 사람이 아니라, 개혁 정신의 표상으로서 늘 새롭게 재조명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오늘날 한국교회를 향한 루터의 생생한 목소리를 다시 듣는 데 있어서 이 『갈라디아서』만큼 적절한 책은 없을 것이다 .

박경수(장로회신학대학교 종교개혁사 교)
『갈라디아서』에서 루터는 종교개혁의 핵심인 수동적 의, 즉 그리스도인의 의, 믿음의 의에 대해 설파합니다. 이 책은 루터 자신의 말 그대로 루터가 "정성을 다해" 풀어 간 주석입니다. 성경을 옆에 두고 이 책을 함께 읽어 가노라면 어느새 기독교 복음의 진수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지금 머뭇거리지 말고 이 책을 집어 들어 읽으십시오.

우병훈(고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이 책은 『갈라디아서』(1535년판)에서 중요도가 낮은 부분이나 곁길로 빠진 부분들은 제외하고, 핵심인 내용만을 간추려서 요약한 책을 한글로 옮긴 것이다. 실제로 루터의 『갈라디아서』는 본제(本題)에 충실하게 편집해 루터 사상의 핵심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루터에 대한 오해와 비판에서 나온 "성화론의 부재"를 충분히 불식시킬 만한 의미 있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자기 안에서는 죄인이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의인이란 사실을 재확인하며 매일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삶을 시작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김용주(분당두레교회 담임목사)
러시아 문학이 고골의 외투에서 나왔다면 개신교는 루터의 『갈라디아서』로부터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는 루터의 이신칭의론의 진수를 경험할 것이고 그 시대를 개혁시키고자 하는 신음과 탄식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무조건 일독을 권한다!

J. I. 패커
이 책은 어떤 신학자가 말한 것보다 아름답고 강력한 칭의(稱義)의 찬가를 부른다.

존 번연
내가 읽은 책들 중에 (성경을 제외하고) 단연 최고다! 상처 입은 영혼에게 가장 필요한 책이다.

찰스 웨슬리
이 책을 통해 나는 믿음의 확신을 얻었다. 내게 구원의 복을 준, 잊을 수 없는 책이다!

마틴 루터

마틴 루터는 1483년 독일의 동부 지역 아이슬레벤에서 태어났다. 1501년에 에어푸르트 대학교에서 철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 루터는 법학을 전공할 예정이었지만, 몇 가지 사건 때문에 결국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의 수도사가 되었다. 줄곧 구원과 은총의 문제로 고민하던 루터는 1513년에 로마서의 말씀을 통해서 극적인 회심을 경험했다. 1517년에 95개조 조항을 비텐베르크 교회에 게시함으로써 교황의 권위에 도전한 루터는 그 일로 인해서 로마교회와 완전히 결별했다. 신약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함으로써 영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던 루터는 활발한 저술 활동으로 종교개혁 운동의 이론적 토대와 방향을 제시했다. 루터의 활약으로 유럽의 중북부 지역에서 종교개혁이 급속히 진행되었고, 독일에서는 루터파 교회가 로마교회를 대신하게 되었다. 루터는 「단순한 기도의 방법」 이외에도 3천 권 이상의 저서를 집필했고, 1546년에 세상을 떠났다.

김귀탁

역자 김귀탁은 총신대학교 신학과와 신학대학원,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총신대학교 대학원에서 조직신학 박사 과정을 공부했다. 옮긴 책으로는 『기독교 교리와 해석학』(새물결플러스), 『청교도 신학의 모든 것』『칼빈핸드북』(이상 부흥과 개혁사), 『요한계시록 주석』(복있는 사람), 『스펄전 설교노트』(CH북스) 등이 있다.

복있는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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