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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가랴 : 나라가 임하시오며 BST 성경 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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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72449 저자 : 배리 웹역자 : 백지윤출판사 : IVP 카테고리 : ,
미래에 임할 하나님 나라와
이를 소망하며 사는 백성을 향한
깊고 참된 회개의 메시지


주전 6세기 조그마한 예후드 지방에 있던 스가랴 선지자는 자신이 처한 현실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그 안에 갇히지 않았다. 그는 장차 올 그날, 하나님 나라에 비추어 지금을 살아야 함을 알았다. 그의 메시지는 어떠한 장애물이 있더라도 하나님 나라는 임할 것이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리라는 확신으로 차 있었다. 이러한 확신은 스가랴서를 특별하게 할 뿐 아니라 그 안에 담긴 다양한 환상과 신탁을 통합해 준다. 더불어 하나님 나라를 향한 우리의 염원도 메시아 예수의 인격 안에서 초점을 맞추게 한다.
출간일 2019-07-15
페이지수 246
무게 470 g
ISBN 978-89-328-1708-8

| 목 차 |

시리즈 서문 | 저자 서문 | 약어
서론
1부 하나님 나라의 서곡 1-6장
1. 여호와께 돌아오라는 외침 1:1-6
2. 첫 번째 환상: 화석류나무 사이에 있는 사람 1:7-17
3. 두 번째 환상: 네 뿔과 네 기술자 1:18-21
4. 세 번째 환상: 측량줄을 잡은 사람 2:1-13
5. 네 번째 환상: 대제사장을 위한 정결한 의복 3:1-10
6. 다섯 번째 환상: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4:1-14
7. 여섯 번째 환상: 날아가는 두루마리 5:1-4
8. 일곱 번째 환상: 뒤주 속의 여인 5:5-11
9. 여덟 번째 환상: 네 병거 6:1-8
10. 대제사장 여호수아에게 왕관을 씌움 6:9-15
2부 하나님 나라의 완성 7-14장
1. 진정한 금식에 대한 요청 7:1-14
2.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복 주시기로 약속하심 8:1-23
3. 고난을 통해 영광으로 9-14장
4. 첫 번째 신탁: 하나님의 통치와 인간 지도자들 9-11장
5. 두 번째 신탁: 예루살렘에 임할 운명의 날 12-14장
참고 도서


| 책 속으로 |

성경은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이며,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에 관한 것이다.…성경을 읽고 성령을 통해 배우는 것은 곧 예수님께 직접 배우는 것이며, 이는 하나님의 모든 자녀에게 주어진 태생적 권리다.
_“저자 서문”에서

우리는 스가랴서를 완전히 ‘독립적인’ 작품으로 읽기보다는, (예를 들어) 3부작의 한 권 혹은 두꺼운 책 속의 한 장을 읽는 것처럼 읽어야 한다.…스가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예루살렘에 관한 책이다.…스가랴에게 예루살렘의 가장 큰 영광은 성전이 강력하게 상징하는 하나님의 임재였다. 예루살렘은 성전을 빼면 아무것도 아니었고, 성전은 하나님의 임재를 빼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성전과 도성을 영광스럽게 만들었던 것은 바로 하나님의 임재였다.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도성인 것은 주께서 그의 성전에 계시기 때문이다. 그곳은 땅 위 하나님 나라의 중심이자, 마침내 하나님의 왕권이 만천하에 드러날 장소였다.…새 예루살렘의 꿈은 하나님이 주신 꿈이었고, 이전 선지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스가랴는 자신의 동족에게 그 꿈을 그들 자신의 것으로 취하라고 도전했다.…예루살렘이 복을 받음으로써 온 세상을 위한 복의 근원이 되는 것에 있음을 이해했다.…하나님 나라의 도래는 단지 이스라엘만의 소망이 아니라 온 세상의 소망이다.
_“서론”에서

1부 하나님 나라의 서곡
스가랴는 어떻게 “옛적 선지자들이” 그들의 조상들에게 “악한 길, 악한 행위”에서 돌아서라고 경고했는지 상기시키는 것으로 선지자 사역을 시작했다(1:4). 문맥상 그가 염두에 두었던 선지자들은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이었을 것이며, 이들의 사역 시기는 예루살렘이 몰락으로 치달아 가던 때와 완전히 혹은 전반적으로 일치했다. 그들의 설교를 기록한 책들을 살펴보면 그들이 두 가지 주요 죄악에 대해 반복적으로 비판했음을 알게 된다. 우상숭배와 위선이다.…이전 세대를 향해 선지자들이 소리 높였던 또 다른 큰 죄악은 위선, 곧 일상의 삶에서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진지한 헌신이 빠져 있는 예배였다.…사람들의 죄는 그들이 하던 일이 아니라, 하지 않는 일에 있었기 때문이다.…하나님 나라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고, 그저 평범한 사람들처럼 행동하는 죄였다. 정상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죄였다!
_“1. 여호와께 돌아오라는 외침”에서

첫 번째 환상이 스가랴와 그가 말씀을 선포할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점은 예루살렘과 성전 재건이 단순히 그들만의 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거기에는 천사들도 관여하고 있다. 이는 땅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부분적으로는 하늘의 일이기도 하다.…예루살렘을 회복하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은 온 세상의 주인이시며, 궁극적으로 세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결정하는 것은 페르시아의 황제가 아닌 하나님이시다.…하나님이 여러 나라에게 진노하신 주원인이 된 그들의 더 큰 죄는 “평안하고 조용[하며] … 안일한” 것이었다.
_“2. 첫 번째 환상: 화석류나무 사이에 있는 사람”에서

이 환상의 혁명적 메시지는 하나님이 자신의 직공을 사용하시는 어느 곳에서든 세상의 심판이 이미 실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을 통해 하나님은 이 세상에 자신의 나라가 임하게 하신다. 마침내 세상의 모든 권세를 완전히 없애고 그 자리를 대신할 바로 그 나라를 말이다.
_“3. 두 번째 환상: 네 뿔과 네 기술자”에서

“여호와 앞에서 잠잠[하라]”는 요청은(13절) 두드러진 대조를 이룬다. 우리 모두가 반복적으로 배워야 할 교훈이다. 즉, 하나님의 역사는 그분의 때에 그분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_“4. 세 번째 환상: 측량줄을 잡은 사람”에서

여덟 개의 환상은 모두 스가랴의 사역 초기에 그가 받은 “말씀” 혹은 계시의 일부다(1:7). 처음 나오는 세 환상은 공동체 전체에 초점을 맞추고, 이런저런 방식으로 성전 재건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제 변화가 일어난다. 네 번째와 다섯 번째 환상에서는 두 지도자, 즉 대제사장 여호수아(3장)과 총독 스룹바벨(4장)에게 조명이 집중된다. 초점이 임무 자체에서 공동체가 임무를 수행할 때 하나님이 그들을 지탱하고 이끌기 위해 도구로 사용하실 사람으로 옮겨진 것이다. 그 뒤에 오는 세 환상에서는 다시 공동체 전체로 초점이 옮겨간다.
_“5. 네 번째 환상: 대제사장을 위한 정결한 의복”에서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수단과 하나님 자신은 차이가 있으며, 이것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스가랴는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이지만, 하나님은 아니다.…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기 위한 원천은 바로 성령님이시다.…그 순간의 특정 임무가 아무리 하찮게 보일지라도 순종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면서 그 일에 참여하는 것은 언제나 가장 놀라운 특권이다.
_“6. 다섯 번째 환상: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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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리뷰 |

오늘날 그리스도인에게 예언자 스가랴가 살던 시대로의 여행은 영적 선조의 땅으로 떠나는 순례다. 그 길에서 우리와 똑같은 소망과 긴장과 고난 속에서 살던 사람들을 만날 것이다.

예루살렘, 하나님 나라의 시작
초반(슥 1:1-6)에 언급한 깊고 참된 회개는 스가랴서 전체 주제다. 이 회개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시작한다. 그러나 이 회개는 백성들의 종교적 행위나 다짐으로 할 수 없다. 오로지 하나님만 이루실 수 있는 기적이다. 스가랴는 당시 조그마한 예후드 지방에 사는 선지자에 불과했다. 오로지 예루살렘과 그 백성에 대한 현재와 미래에 대해 메시지를 전했다. 하지만 그는 하나님의 뜻이 단순히 예루살렘만 복 주는 것이 아니라 예루살렘의 복이 온 세상을 위한 복의 근원이 될 것으로 이해했다.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슥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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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리 웹

백지윤

이화여대 의류직물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미술대학원에서 미술이론을, 리젠트 칼리지에서 기독교 문화학을 공부했다. 현재 캐나다 밴쿠버에서 살면서, 다차원적이고 통합적인 하나님 나라 이해, 종말론적 긴장, 창조와 재창조, 인간의 의미, 그리고 이 모든 주제에 대해 문화와 예술이 갖는 관계 등에 관심을 가지고 번역 일을 하고 있다. 역서로 『땅에서 부르는 하늘의 노래, 시편』 『신약의 모든 기도』 『십자가와 부활을 사는 일상 영웅』 『알라』(이상 IVP) 등이 있다.

I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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