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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예언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2 –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하나님이 지금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삶,
요나서, 미가서, 나훔서, 하박국서에서 그 길을 찾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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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28574 저자 : 김근주출판사 : 성서유니온선교회 카테고리 :
하나님이 지금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삶,
요나서, 미가서, 나훔서, 하박국서에서 그 길을 찾다!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나란히 배열된 이 네 권의 책은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열방 가운데 어떻게 행하시는지를 증언하고 있다. 악에서 돌이킨 니느웨는 살아나지만(요나서), 거짓과 포악, 탈취를 행하는 니느웨는 반드시 멸망할 것이다(나훔서). 이 원칙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도 적용된다. 악을 행하는 사마리아가 무너질 것이며, 정의를 굽게 하고 시온을 피로 건설하는 유다는 갈아엎은 밭과 흙무더기가 될 것이다(미가서). 하나님은 유다의 악으로 인해 바벨론을 들어서 심판하시지만, 바벨론의 악에 대해서도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다(하박국서). 이처럼 폭력을 행하는 자에게 심판이 악으로부터 돌이키는 자에게는 회복과 긍휼의 은혜가 주어지는 원리는, 이스라엘에게 요구되는 것이 입술의 고백이 아니라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나는 것이었듯이, 오늘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도 십자가의 그리스도를 더 강하게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하던 악에서 떠나는 것임을 천명한다.
출간일 2016-09-20
페이지수 584
무게 718 g
ISBN 978-89-325-2113-8

| 목 차 |

약어표 | 들어가는 말 | 서론

요나
1. 요나서 서론
2. 하나님, 요나, 그리고 사공들
3. 요나의 기도
4. 하나님, 요나, 그리고 니느웨 사람들
5. 하나님, 요나, 그리고 박 넝쿨

미가
1. 미가서 서론
2.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과 애곡
3. 이러한 것들은 예언하지 말라
4. 나는 야곱의 허물과 죄악을 보이리라
5. 여호와께서 이루실 회복
6.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
7.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나훔
1. 나훔서 서론
2. 복수하시는 하나님
3. 니느웨가 공허하고 황폐하였도다
4. 화 있을진저 피의 성이여

하박국
1. 하박국서 서론
2. 악인이 의인을 삼키는 세상
3. 약자들의 노래
4.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라

참고문헌


| 책 속으로 |

소예언서는 폭력을 행하는 자에게는 심판이, 악으로부터 돌이키는 자에게는 회복과 긍휼의 은혜가 주어짐
을 명확히 증언한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에게 요구되는 것은 입술의 고백이 아니라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나는 것이다(욘 3:8). 오늘 우리 교회에 요구되는 것도 십자가의 그리스도를 더욱 강하게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하던 악에서 떠나는 것이다.
---「들어가는 말」중에서

한 가지 더 놀라운 것은, 요나의 말을 들었음에도 사공들이 여전히 나에게 모든 책임을 물으며 위협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고대적인 신앙에 사로잡혀 있었다면, 그들이 할 다음 수순은 당연히 신의 진노를 불러일으킨 사람을 묶어 신에게 바치는 일이다. 그러나 그 배의 사공들은 요나에게 달려들지 않으며 위협하지 않는다. 요나는 이방 니느웨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을 싫어하여 도망가지만, 이방인 사공들은 요나의 목숨을 결코 함부로 다루지 않는다.
---「하나님, 요나, 그리고 사공들(요나 1:1-16)」중에서

우상숭배가 문제라면 우상을 버리고 여호와만 경배하라는 권면이 이어져야 하지만, 미가서에서 그런 권면은 찾아볼 수 없다. 도리어 미가는 줄기차고도 일관되게 권력층에 의해 자행되는 불의와 억압을 고발하며(3:1-12; 6:10-12; 7:2-4),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을 권면한다(6:8). 그러므로 우상숭배가 가져오는 실질적인 결과는 사회적 불의와 억압의 증대라고 말할 수 있다. 우상숭배로 대표되는 헛된 것을 경배하는 세상은 필연적으로 이웃을 억압하고 착취하며 이웃에게 일어나는 재난에 무관심하고 정의를 저버린 세상으로 드러나게 된다. 그래서 우상숭배의 반대말은 그저 ‘여호와를 섬기기’가 아니라, ‘정의와 인자를 행하며 하나님과 동행하기’라고 할 수 있다.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과 애곡(미가 1:2-16)」중에서

나훔서는 용서와 인자하심에 방점이 찍혀 있는 출애굽기 구절을 활용하여, 반드시 임할 진노와 분노, 심판을 강력하게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출애굽기 34:6-7은 요나서(4:2)와 미가서(7:18)에도 쓰였고, 나훔서 첫머리에도 쓰였다. 그 점에서 히브리어 성경 배열에 따를 경우 나란히 놓인 이 세 책은 모두 출애굽기 구절을 인용하면서 그 나름대로 주석하고 적용했다고 볼 수 있다. 요나는 이 구절로 인해 하나님이 니느웨에 은혜 베푸실 것을 두려워했으나, 미가는 이 구절에 근거하여 이스라엘에 베푸실 은혜를 기대했으며, 이제 나훔은 이 구절을 조금 바꾸어 표현하면서 니느웨에 임할 심판을 기대한다. 요나가 두려워했던 니느웨의 회복은 니느웨 백성들이 왕부터 가축에 이르기까지 베옷을 두르고 그 악한 행실을 고쳤기 때문이며, 미가 역시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합당한 삶으로의 돌이킴에 대해 여러 번 언급했다. 이렇게 볼 때, 나훔이 선포하는 니느웨에 임할 재앙과 심판은 그들이 결국 그 죄악에서 돌이키지 않은 데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나훔서 3장은 니느웨에 가득한 죄악상을 상징하는 말로 니느웨를 일러 “피의 성”이라 부른다(나 3:1).
---「복수하시는 하나님(나훔 1장)」중에서

하나님의 말씀은 ‘끝’을 향한 것, 성취를 향한 것이다. 하박국의 진술은 구약이 말하는 ‘종말’을 도드라지게 보여 준다. 종말은 단순히 세상의 끝, 이 땅 역사의 끝이 아니다. 종말은 시간의 끝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현실이 되는 순간, 하나님이 그 약속하신 것을 마침내 이루시어 그 땅의 역사 속에 현실이 되게 하시는 순간이다. 그러므로 종말은 역사 바깥의 어떤 시간이나 이 땅에서의 삶 너머의 어떤 시간이 아니다. 종말을 기다리는 것은 ‘내세’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종말을 기다리는 것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 반드시 이루어지기를 기다리는 것이며, 그 하신 말씀이 땅에 떨어지지 않고 거짓되지 않음을 굳게 붙잡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신약 시대에 이르러 ‘내세’와 부활을 기다리는 신앙의 정수(精髓)라고 해야 할 것이다. 죽은 다음의 세계를 믿는 것이 부활 신앙의 정수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을 믿는 것이 부활 신앙의 정수라는 것이다. 그러니 하나님이 땅에서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이루시는 분(렘 9:24)임을 굳게 믿고, 불의와 폭력 가득한 세상에서 그 정의와 공의를 사모하고 확신하고 기대하며 실천하는 삶이야말로 ‘종말’을 기다리는 신앙이라 할 것이다.
---「악인이 의인을 삼키는 세상(하박국 1장)」중에서


| 출판사 리뷰 |

“소예언서를 읽는 것은 오늘 주님을 따르는 삶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모색하는 것이다!”

『소예언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2』는 열두 권의 소예언서 중 네 권(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을 그 순서에 따라 설명한다. 미가서는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담은 반면, 요나서와 나훔서, 하박국서는 모두 이스라엘을 둘러싼 열방과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네 권의 책이 나란히 배열되어 있다는 것을 통해, 우리는 여호와 하나님의 행하심이 이스라엘만이 아니라 이스라엘과 열방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스라엘이건 열방이건, 악을 행하는 이들은 멸망하지만 그 행하던 악에서 돌이키는 이들은 언제라도 건짐을 받는다. 악에서 돌이킨 니느웨는 살아나고(요나서), 거짓과 포악, 탈취를 행하는 니느웨는 반드시 멸망한다(나훔서). 그리고 이 원칙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도 해당된다. 악을 행하는 사마리아가 무너지며, 정의를 굽게 하고 시온을 피로 건설하는 유다는 갈아엎은 밭과 흙무더기가 된다(미가서). 유다의 악으로 인해 하나님은 바벨론을 들어서 심판하시지만, 바벨론의 악에 대해서도 반드시 심판하신다(하박국서).

이처럼, 요나서는 열방을, 미가서는 유다를, 나훔서는 다시 열방을 다루고, 하박국서는 열방을 통해 심판받는 유다를 다룬다는 점에서 서로 잘 연결되어 있다. ‘폭력’이라는 단어가 요나서와 미가서, 하박국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자비롭고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모티프는 요나서와 미가서, 나훔서에 공통적으로 등장한다. 『소예언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2』는 나란히 배열된 이 네 권의 책이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열방 가운데 어떻게 행하시는지 증언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라고 하여 어떤 특혜를 받거나 죄에서 면책 받는 것과는 전혀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명확히 볼 수 있음에도, 어느새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하는 신앙이 세상 사람과 다른 혜택이나 복을 받게 할 거라는 생각에 젖어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소예언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2』는 네 권의 예언서가 폭력을 행하는 자에게는 심판이, 악으로부터 돌이키는 자에게는 회복과 긍휼의 은혜가 주어짐을 증언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들 예언서에 따르면, 이스라엘에게 요구되는 것은 입술의 고백이 아니라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나는 것이었다(욘 3:8). 따라서 오늘 우리에게 요구되는 것도 십자가의 그리스도를 더욱 강하게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하던 악에서 떠나는 것이라고 김근주 교수는 말한다. 또한 그럴 때, 비록 우리에게 남은 것이 아무 것도 없는 것 같더라도, 구원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게 될 것이며(합 3:18), 하나님은 모든 것이 사라져 보잘것없는 우리의 발을 사슴 같게 하셔서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실 것이라고, 가장 약해진 그때에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군사로 싸우게 하실 것이라고 설파한다.

김근주

저자 김근주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M.Div.)와 신학 석사(Th.M.) 학위를 받은 후,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칠십인역 이사야서의 신학적 특징을 다룬 논문(The Identity of the Jewish Diaspora in the Septuagint Isaiah)으로 박사(D.Phil.) 학위를 받았다. 주어진 경전으로서의 신구약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계속 구약을 연구해 온 동기였다. 언제나 성경 본문을 그 주어진 역사적 맥락에서 읽고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역사적 맥락에서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정의와 공의로 부름받은 하나님 백성 공동체, 이 공동체의 기본적 틀로서의 희년 체제에 대한 일관된 관심이 놓여 있다. 현재 기독연구원 느헤미야의 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일산은혜교회에서 협동목사로 청년2부 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구약의 숲』(대장간, 2014), 『구약으로 읽는 부활신앙』(SFC, 2014), 『특강 예레미야』(IVP, 2013) 등이 있다.

성서유니온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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