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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신학과 생태영성

이 글이 단순히 학교와 전문영역에만 머무르는 글이 되지 않고, 자연을 하나님의 창조로, 사랑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하여 자연에 대한 우리와 교회의 의식들을 전환하고 지금까지 인간이나 교회가 저지른 생태학적 죄를 회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상 속에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의식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하게 하여, 교회 차원의 생태영성운동과 하나님의 피조물에 대한 돌봄운동을 전개하는 데 자료가 되며, 자연과 인간의 샬롬의 나라, 새 하늘과 새 땅을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의 전 우주적 사역, 하나님의 환경선교에 동참하는 교회가 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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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25777 저자 : 김도훈출판사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카테고리 :
이 글이 단순히 학교와 전문영역에만 머무르는 글이 되지 않고, 자연을 하나님의 창조로, 사랑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하여 자연에 대한 우리와 교회의 의식들을 전환하고 지금까지 인간이나 교회가 저지른 생태학적 죄를 회개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상 속에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법을 의식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하게 하여, 교회 차원의 생태영성운동과 하나님의 피조물에 대한 돌봄운동을 전개하는 데 자료가 되며, 자연과 인간의 샬롬의 나라, 새 하늘과 새 땅을 만들어 가시는 하나님의 전 우주적 사역, 하나님의 환경선교에 동참하는 교회가 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출간일 2009-08-17
페이지수 345
무게 516 g
ISBN 978-89-7369-238-5

| 목 차 |

서문

제1장 서론
1. "날씨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적은 분별할 수 없느냐"
2, 메네메네 데겔 우바르신
3. 환경문제는 신앙의 문제다
4. 생태신학의 간단한 정의와 용어들
5. 창조신학의 르네상스 : 자연에 대한 논의의 부흥
6. 생태학적 패러다임 : 생태신학에 대한 이해와 오해
7. 생태신학 연구 동향
8. 생태신학은 21세기의 신학이다

제2장 환경론자들의 기독교 비판에 대한 응답
1. 환경론자들의 기독교 비판 및 린 화이트의 논지
2. 환경 위기에 대한 기독교 비판에 대한 응답
3. 환경 파괴의 한 정신적 배경으로서의 기계적 자연관

제3장 생태학적 성서 해석
1. 들어가면서
2. 인간 중심적 성서 해석
3. 샌트마이어의 생태학적 성서 해석 모델
4. 생태학적 성서 해석
5. 나가면서

제4장 형대신학자들의 자연관
1. 들어가면서
2. 형대신학의 자연관

제5장 생태학적 신혼
1. 삼위일체의 생태학적 의미
2. 세계 속에 있는 하나님의 내재
3. 자연과 하나님 인식
4. 하나님에 대한 메타포

제6장 창조와 하나님의 아름다움 : 신학적 미학의 생태학적 의미
1. 신학적 미학의 시도
2. 현대신학의 신학적 미학과 조직신학에서의 위치
3. 창조의 아름다움
4. 하나님의 아름다움
5. 신학적 미학의 생태학적 의미

제7장 생태학적 창조론
1. 들어가면서
2. 인간 중심적 창조론의 역사
3. 창조론의 생태학적 의미 및 과제
4. 하나님의 창조에 대한 생태학적 해석
5. 하나님의 섭리와 자연의 신정론
6. 나가면서

제8장 자연의 창조와 새 창조 : 생태학적 종말론
1. 생태학적 종말론이며 자연의 희망론으로서 기독교 종말론
2. 하나님 나라와 새 창조의 전제로서의 창조
3. 창조의 희망의 근거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4. 새 창조로서의 만물의 완성
5. 세계의 변형으로서 새 창조
6. 생태학적 종말론의 과제

제9장 생태계 위기 시대의 기독교 영성
1. 생태영성이란
2. 생태영성은 무엇이 아닌가
3. 생태영성의 내용 및 특징

제10장 생태계 위기 시대의 예배
1. 예배와 삶과 실천
2. 예배의 생태학적 의미
3. 설교
4. 찬송
5. 기도와 헌물과 파송
6. 주일/ 안식의 의미
7. 결론

제11장 생태(환경, 자연) 예배의 실제
1. 환경예배에 대한 몇가지 지침 및 제안
2. 환경주일예배 예시

제12장 생태계 위기 시대의 교회론과 교회의 과제
1. 생태학적 회개와 생태영성 배양
2. 선포
3. 생태학적 교회론의 정립
4. 교회의 생태영성적 덕목
5. 찬송을 통한 생태영성의 배양


| 추천의 글 |

창조와 하나님의 아름다움의 회복을 위하여

환경문제는 단순히 사회적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문제다. 이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 그것이 신앙의 문제인가? 환경보전은 하나님이 명하신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만드신 인간이 동일하신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을 파괴하고 오염시키고 착취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는 것이며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기능을 다 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상세하게 언급이 되겠지만 우선적으로 간단히 요약하 보자면, 하나님은 자연을 사랑하는 분이시며, 자연을 배려하시는 분이시다. 노아의 홍수 때 하나님이 구하신 것은 인간만이 아니다. 자연도 구원하셨다. 계약을 맺으실 때 그는 인간하고만 계약을 맺으시고 인간을 위해서만 무지개를 주신 것이 아니다. 성경을 제대로 읽어 보라 "너와 후손과 모든 생물들과..." 왜 우리는 성경을 읽을 때 모든 생물은 빼고 읽는가?
우리가 진정으로 창조 신앙을 가지고 있다면 자연도 하나님이 만드신 것이며, 하나님의 소유이며,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만들어진 존재이며, 하나님의 계시 수단이며, 하나님의 사역의 도구이며,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의 대상이라는 것을 왜 인식하지 못하는가?

김도훈

민강(岷江) 김도훈 장로회신학대학교와 독일 튀빙엔 대학교 에서 신학을 연구했고, 독일 칼스루에 한인교회, 서울 성흔교회의 담임목사를 역임했으며, 현재 장로회 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현대 교회론과 생태 신학과 현대신학 등을 연구하고 가르치고 있으며, 최근 등장한 교회운동인 이머징교회(Energing Church)와 관련된 논문을 여러 편 연구하여 발표했고, 신학과 심리학, 동서양의 사상적 대화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악과 고난’의 문제, ‘일상의 신학’에 대해 싶이 묵상하고 있다.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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