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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어찌 여기 있느냐 – 엘리야의 열정과 엘리사의 사랑 이야기 What Doest Thou Here

서사적 관점과 정경적 관점에서 성경을 새롭게 해석하고 설교하려는 분들에게 일차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엘리야와 엘리사의 이야기에서 하나님의 구원사가 어떻게 신구약 성경을 관통하며 통전적으로 펼쳐지는지 느끼면서, 오늘 영적으로 일용할 양식을 찾는 분들에게도 조그만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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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ID : 25494 저자 : 김정우출판사 : 생명의말씀사 카테고리 :
설교자를 위한 서사적, 정경적 해석의 실제

“너는 어찌 여기 있느냐”는 질문은 나의 거울이기도 하다.
나는 이 거울 앞에서 무력함 때문에 울기도 하고, 화도 내고,
내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의 과정을 돌아보기도 한다.
침묵으로 응답을 대신하는 하나님의 깊은 의중을 깨닫지 못할 때마다 나는 이 질문 앞에 선다.

“너는 어찌 여기 있느냐?”는 엘리야가 시내 산 동굴에서 홀로 하나님을 대면하여 받은 말씀이다(왕상 19:13). 그는 하나님의 현존 앞에서 자신의 실존을 비추는 질문을 화두로 받았다. 엘리야는 이 질문을 자신에게 던질 뿐 아니라 그가 속한 공동체에 던지고 있다. 아합 왕은 북 이스라엘의 황금시대를 이룬 듯 하였다. 그는 두로와의 정치, 경제 및 종교의 유착으로 거대자본을 끌어들이고 시리아를 무찌르며 모압을 속국으로 삼으며 국제 정치의 스타로 떠올랐다.
또한 전원 마을 이스르엘에 새 궁전을 짓고 신도시도 건설하였으며 여호수아 이후에 수백년 동안 폐허가 된 여리고도 재건하였다. 그러나 두로와의 무역과 함께 바알 신들도 함께 왔다. 하나님의 존재감은 사라지고 사람들은 물질과 쾌락에 함몰되었다. 부동산과 자본의 투기로 부의 균형은 급속하게 깨어지고 심각한 양극화 현상이 일어났다. 이리하여 엘리야와 엘리사 이야기에는 자신을 변호하고 지킬 수 없는 과부와 그 외아들, 신학생들과 그 가족들, 농부들, 문둥이들, 포로들과 같은 수많은 사회적인 약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아합 왕조 치하에서 가장 깊은 고통을 받은 무리들이었다. 엘리야와 엘리사는 물질과 쾌락의 거품이 순식간에 터질 것을 미리 보았다. 그들은 죽을힘을 다해 아합의 왕조와 열정적으로 싸웠으며, 새로운 역사의 판을 짰다. 이리하여 엘리야의 열정과 엘리사의 사랑은 이스라엘의 토양에서 물질주의의 화신인 바알을 몰아내고 윤리적인 유신론적 신앙의 회복으로 문명사적인 전환을 만들 수 있었다.
이 책은 서사적 관점과 정경적 관점에서 성경을 새롭게 해석하고 설교하려는 분들에게 일차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엘리야와 엘리사의 이야기에서 하나님의 구원사가 어떻게 신구약 성경을 관통하며 통전적으로 펼쳐지는지 느끼면서, 오늘 영적으로 일용할 양식을 찾는 분들에게도 조그만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 서평
출간일 2009-05-10
페이지수 374
무게 556 g
ISBN 978-89-04-03116-0

| 목 차 |

서문
들어가는 말

제1부 엘리야의 열정 이야기
01. 어둠이 깊어질 때 (왕상 16:29-34)
02. 하늘 창을 닫다(왕상 17:1-24)
03. 하늘 창을 열다(왕상 18:1-46)
04. 너는 어찌 여기 있느냐?(왕상 19:1-21)
05. 왕의 악을 드러내다(왕상 21:1-16)
06. 아합이 회개하다(왕상 21:17-29; 왕상 22:1-40)
07. 하늘에서 불을 내리다(왕상 22:51-왕하 1:18)
08. 엘리야의 승천과 엘리사의 계승(왕하 2:1-18)

제2부 엘리사의 사랑이야기
01. 쓴물을 단물로 바꾸다(왕하 2:19-25)
02. 광야에서 목마른 군인에게 생수를 공급하다(왕하 3:1-27)
03. 여인들을 돌보다(왕하 4:1-44)
04 문둥병에서 샬롬으로, 샬롬에서 문둥병으로(왕하 5:1-27)
05. 강을 정복하고 하늘 창을 열다(왕하 6:1-7:20)
06. 죽은 자들을 살리다(왕하 8:1-13:21)

제 3부 새롭게 시도하는 성경해석의 방법론 : 서사분석과 정경적 해석
01. 성경해석사에서 본 서사분석에 대한 서론적 고찰: 엘리야 이야기를 중심으로
02. 정경적 성경 해석: 엘리야와 엘리사 이야기를 중심으로

부록 : 약어표, 참고문헌

김정우

지은이 김정우(金正祐)는 부산대와 총신대를 졸업하고, 미국 필라델피아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구약학 석사와 철학 박사를 받았으며, 드랍시 칼리지(Dropsie College)와 영국 캠브리지 틴데일 하우스(Tyndale House)에서 성서학을 연구했다. 시편 84:10에서 은혜를 받고 신학을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시편 89편으로 박사학위 논문(“Psalm 89: Its Biblical Theological Contribution to the Presence of Law within the Unconditional Covenants”)을 썼고, 1989년 이후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시편을 가르치고 있다. 1996년 을 설립하여, 한국 신학의 정체성과 성숙을 위해 정기적인 학술세미나를 열고 있으며 한국신학정보를 집대성하여 학계와 교계에 제공하고 있다. 저서 『시편89편: 그 문학과 신학』 (총신대출판부, 1990) 『구약해석학 논문집』 (총신대출판부, 1995) 『시편 주석 I』 (총신대출판부, 1998) 『시편 강해 I, II, III』 (엠마오, 1994, 1994, 1998) 그 외 다수 번역서 『성경 어휘와 그 의미. 어휘 의미론 서론』 (성광문화사, 1990) 『구약신학:현대 논쟁의 기본 이슈들』 (엠마오, 1993) 『요세푸스』 (엠마오, 2000) 그 외 다수 학술 CD-Rom (누리미디아, 1999) (누리미디아, 2001) 학술지 Hermeneia Today (전 『성서사랑방』) 발행인, 편집인

생명의말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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