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됨을 회복하는 제자도
하나님의 멘토링은 전혀 새로운 차원의 자아를 만나게 한다.
“멘토링의 삶에 대한 가장 훌륭한 양서” – 유진 피터슨
품절
무게 | 497 g |
---|
서론
제1장 개관: 현대의 멘토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제1부 자연인으로서의 개인
제2장 영웅주의 멘토: 전설적인 인물
제3장 도덕적인 멘토: 스토아 철학
제4장 일반 심리 치료적 멘토
제2부 기독교적인 인간
제5장 기독교적 멘토링과 제자도
제6장 '그리스도 안'의 제자도
제7장 말씀을 통한 제자도
제8장 예배를 위한 제자도
주
용어 해설
참고 도서
이 책에서 다루려는 주제는, 엄청난 홍수나 지진이 휩쓸고 간 후 허물어진 집을 다시 짓는 문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집은 지붕이 있는 집이 아니라, 우리 내면에 있는 집이다. 이 집은 바로 당신과 나를 구성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 개인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다. 1960년대 이래 우리는 마치 큰 홍수나 지진가 같은 거대한 문화적인 변화를 겪어 오고 있다. 이 변화로 인해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우리의 전통적인 가치관이 많이 파괴 되었다. 또한 지금 우리는 2001년 9.11사태 이후의 시대를 살고 있다. 즉 우리는 허물어진 집의 파편, 그리고 '자아'의 '집'이 언제 어떻게 지어진 것인지 그 다양한 단계를 볼 수 있게 되었으며, 그 기초가 얼마나 결함투성이인지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우리는 이집을 다시 짓지 않으면 안된다. 이 책을 다 읽을 즈음이면, 더 이상"모래 위에"집을 짓지 않고 예수님이 가르치신 대로 "반석위에" 짓는 법을 분별하게 되기를 소망한다. 이책은 술술 읽히는 책은 아닐 것이다.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도록 도전하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하기 때문이다.
-서문중에서
“본서는 제임스 휴스턴이 자신의 친구, 동료, 학생들을 멘토링하면서 일생에 걸쳐 축적한 역작이다. 휴스턴은 이 책에서, 세속적이며 영혼을 파괴시키는 인간관계 유형에 정면으로 맞서며, 우리로 하여금 만나는 모든 사람들 속에서 최선의 것, 즉 본질적인 그리스도의 모습을 발견하고 이끌어내도록 도와준다. 멘토링의 삶에 대한 가장 훌륭한 양서라고 생각한다.”
- 유진 피터슨(「다윗: 현실에 뿌리박은 영성」의 저자)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으로 이끄는 이 도전적인 글은 단연코 깊이 음미할 만한 책이다. 단언컨대, 이 책을 읽는 것은 시간을 버는 것이며, 인생의 향후 수년을 좌우할 만큼 의미 있는 탐구가 될 것이다.”
- 제임스 패커(「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저자)
“본서는 현대 사회에 만연한 개인주의가 안고 있는 심리적•도덕적 실패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동시에 온전한 인간됨에는 그리스도의 제자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만일 그리스도인이 자신과 이웃의 삶에 하나님을 모셔 들이게 된다면, 이 책이 추구하는 바와 일치하는 셈이다.”
- 달라스 윌라드(「하나님의 모략」의 저자)
“제임스 휴스턴은 우리 시대가 도저히 거스를 수 없는 목소리를 내는 사람이다. 그에 따르면, 교회는 친구요 멘토들로 구성된 관계적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구석구석 소중한 지혜로 가득하다.”
- 래리 크랩(「아담의 침묵」의 저자)
James M. Houston. 영국 에딘버러에서 출생하였으며, 에딘버러 대학과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하고, 옥스퍼드의 Hertford College에서 지리학을 가르친 바 있다. 이후 캐나다 밴쿠버 Regent College의 초대 학장과 총장을 역임하였으며, 지금까지 영성 신학을 강의하고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기도-하나님과의 우정」(IVP), In Search of Happiness, The Heart’s Desire 등이 있으며, 현대 독자를 위해 주옥 같은 기독교 고전을 재편집한 “Classics of Faith and Devotion” 시리즈를 책임 편집하기도 했다. ‘우정의 사람’으로 불리는 저자는 50년 이상을 기독교적 멘토링에 헌신해 왔으며, 각국의 학생 및 학자들과 개인적인 우정 관례를 맺으면서 영적 지도를 해주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건국대 축산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풀러 신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했다. 한국기독교학생회(IVF) 간사 및 총무, 그리고 L.A. 양무리 교회를 담임하였으며, 2004년 현재 프리랜서로 사역 중이다. 옮긴 책으로 , , 등이 있다.
첫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멘토링 받는 삶”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